뷰페이지

“北 동창리 발사장 옆 정체불명 건물 건설 중”

“北 동창리 발사장 옆 정체불명 건물 건설 중”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0-21 09:51
업데이트 2017-10-21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성사진 분석...“발사장에서 30여m 떨어진 곳”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서해 미사일 발사장 옆 용도가 불분명한 건물을 짓고 있는 모습이 최근 위성사진에 포착됐다.
북한의 동창리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4발이 발사되는 모습. 도쿄 AFP=연합뉴스
북한의 동창리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4발이 발사되는 모습.
도쿄 AFP=연합뉴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구글어스’ 서비스를 통해 지난 2일 프랑스 국립우주연구원(CNES)과 에어버스사가 촬영한 동창리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이런 사실이 밝혀졌다.

VOA방송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서쪽으로 30여m 떨어진 공사 현장에 약 30m 길이의 건물 두 동이 최소 1층 높이로 들어선 모습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두 건물 사이에는 또 다른 건물의 기초로 보이는 콘크리트 형태의 구조물이 6∼7개의 방을 이룬 형태로 들어서 있고 이들보다 작은 또 다른 구조물도 건설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현장으로부터 200여m 떨어진 지점에는 위장막으로 가려진 미사일 발사대가 있다고 방송은 밝혔다.

위성사진 분석 전문가인 닉 한센 미 스탠퍼드대학 국제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사진과 관련해서 미사일 발사 과정에서 만약 미사일이 폭발할 경우 직접적인 피해가 갈 수 있는데도 발사장에 바로 인접해 건물이 세워지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센 연구원은 북한이 관측용 건물을 짓고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지만 어떤 용도의 건축물이 들어설지는 앞으로 몇 개월간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서해위성발사장“으로 부르는 동창리 발사장에서는 2012년 4월과 12월 은하 3호, 2016년 2월 광명성호 등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주로 진행돼 왔다. 2015년에는 단거리 발사체, 2017년에는 중거리 탄도미사일 4발 발사도 이곳에서 이뤄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