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루앙프라방 직항 노선 추진”

“인천~루앙프라방 직항 노선 추진”

입력 2017-10-18 23:16
업데이트 2017-10-19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콩국가 워크숍’서 만난 운뚜앙 라오스 문화관광부 차관

운뚜앙 카오판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차관은 한국 관광객의 라오스 방문 활성화를 위해 “인천과 라오스 루앙프라방 사이 직항 노선을 개설하는 방안을 라오항공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운뚜앙 차관은 라오스 루앙프라방에서 열리고 있는 ‘메콩국가 문화유산 역량강화 워크숍’ 현장에서 지난 16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미지 확대
운뚜앙 카오판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차관
운뚜앙 카오판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차관
라오스는 내년을 일종의 ‘라오스 방문의 해’로 정하고 각종 문화 이벤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관광업은 수력발전과 더불어 라오스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이다. 라오스는 국가관광전략에 따라 2020년까지 한해 620만명 방문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2015년 총 16만 5000여명이 라오스를 다녀갔다. 운뚜앙 차관은 “한국 관광객은 늘어나는데 한국어가 가능한 가이드는 아직 부족해 이를 극복하는 방안도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루앙프라방은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돼 있는 라오스의 주요 관광 자원이다. 하지만 세계유산이기 때문에 개발은 물론 보존 방안에 대한 고민도 크다. 운뚜앙 차관은 “세계유산 정책을 존중하며 차근차근 개발하는 방법을 찾으려 한다”고 말했다.

특히 운뚜앙 차관은 한·아세안센터가 주최한 이번 워크숍이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개발과 보존 간 균형을 찾는 ‘지속 가능한 관광’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아세안센터는 15~20일 루앙프라방에서 메콩강 유역 5개국 문화유산 관련 당국자 및 민간 종사자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50여명의 참가자들은 강의 및 그룹활동, 토론, 사례 분석 등을 통해 문화유산 개발 및 보존 정책 방안을 연구하고 또 자국 전문해설사들을 양성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키운다.

운뚜앙 차관은 “각국 참석자들은 강의하는 전문가들에게도 배우지만 또 서로 경험을 교환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각국으로 돌아가 자국 관광 자원 개발에 대해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루앙프라방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10-19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