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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권익위 권고는 귓등으로… 가스안전公, 해외출장 건수 부실 보고

[단독] 권익위 권고는 귓등으로… 가스안전公, 해외출장 건수 부실 보고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10-18 18:10
업데이트 2017-10-18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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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원실 제출한 건수는 697건, 홈피엔 487건… 공사측 “실수”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민간업체의 지원을 받아 해외출장을 갔다 오면서 출장 비용 처리를 부실하게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실이 가스안전공사의 지난해 4월 1일부터 올해 8월 31일까지 직원 해외 출장 검사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홈페이지에 공시한 내용이 의원실에 제출한 내용과 크게 달랐다.

공사는 수입업체의 요청에 따라 해외에서 고압가스 용기를 검사한다. 공사가 ‘갑’인 상황에서 수입업체가 향응을 제공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국민권익위원회는 2014년 9월 수입업체로부터 받은 출장 비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외부 통제를 강화하라고 권고했다. 공사는 2015년 8월까지 외부 통제 강화 시스템을 만들어야 했지만 8개월이나 늦은 지난해 4월에야 관련 시스템을 만들었다.

공사가 의원실에 제출한 해외 출장 검사 건수는 697건이지만 홈페이지에 공시된 것은 487건에 불과했고 190건이 빠졌다. 항공료와 숙박비를 현물로 받은 487건 가운데 항공료 82건, 숙박비 42건 등 124건이 입력 오류로 나타났다. 입력한 비용과 제출한 영수증 사본의 액수가 불일치했기 때문이다. 또 지난해 4월 1일부터 지난 10일까지 1년 6개월여간 해외 출장 검사 후 검사 합격률은 73.88%로 집계됐다. 하지만 출장비를 현물로 받았을 때의 합격률은 84.75%로 10%가량 상승했다.

공사 측은 실수라고 해명하지만 공시자료를 잘못된 채로 계속 방치한 것은 문제로 지적된다. 권 의원은 “업체와의 유착으로 해외에서 불량용기가 합격품으로 둔갑해 국내에 들어오면 그 피해가 국민에게 전가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10-19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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