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병우 정조준하나… 추명호 긴급체포

우병우 정조준하나… 추명호 긴급체포

나상현 기자
입력 2017-10-17 18:16
업데이트 2017-10-17 2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이르면 오늘 구속영장 청구

비선 보고·최순실 비호도 조사
추선희 前어버이연합총장 영장

검찰이 17일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정치 공작과 비선 보고, 동향 수집 등의 ‘키맨’으로 알려진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을 긴급 체포하면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추 전 국장이 민간인 등을 사찰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게 비선 보고한 의혹이 제기된 상태여서 두 차례 구속을 면한 우 전 수석에게 다시 검찰의 칼끝이 향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미지 확대
17일 새벽 검찰에 긴급체포된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이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새벽 검찰에 긴급체포된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이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이날 오전 2시 10분쯤 전날 오전 소환해 조사 중이던 추 전 국장을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및 정치 관여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오후 들어서는 추 전 사무총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긴급 체포 시한이 최장 48시간인 점을 감안하면 추 전 국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도 이르면 18일쯤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이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과 함께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 국익전략실에서 국내 정치 공작을 벌였다고 보고 있다. 국정원 2차장 산하의 국익전략실은 추 전 국장이 지휘한 8국에서 건넨 정보를 토대로 보고서를 생산한 부서다. 박원순 제압 문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등이 이곳에서 만들어졌다. 특히 추 전 국장은 반값등록금 문제를 종북 좌파의 정부를 향한 공세로 규정한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로 파상공세 차단’ 문건의 작성자 중 한 명으로 지목되고 있다.

 추 전 국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비위 혐의로도 수사를 받을 전망이다.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지난 16일 추 전 국장을 검찰에 수사 의뢰하도록 국정원에 권고했다. 추 전 국장이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과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우리은행장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사찰하고 이를 우 전 비서관에게 비선 보고한 의혹이 있다면서 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적용했다.

 한편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지원을 받아 ‘관제시위’를 주도한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추선희 전 사무총장에 대해 국정원법 위반, 명예훼손, 공갈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추 전 사무총장에 대한 수사는 이명박 정부 시절 자행된 관제 시위의 정황을 규명할 열쇠가 될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달 21일 추씨를 처음 소환한 이후 여러 차례 다시 불러 국정원과의 관계를 조사했다. 추씨는 2009년부터 국정원 직원과 공모해 각종 정치 이슈를 두고 정부와 국정원 입장을 대변하는 시위를 벌인 혐의를 받고 있다. 국정원이 생산한 박원순 제압문건 계획을 이행한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 반대 가두집회, 2009년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직후 국립서울현충원 앞에서 벌인 ‘DJ 부관참시’ 퍼포먼스 등이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와 검찰이 밝혀낸 관제 시위 사례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7-10-1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