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저스 클럽하우스 찾아온 라소다 “죽기 전에 우승 한 번 더”

다저스 클럽하우스 찾아온 라소다 “죽기 전에 우승 한 번 더”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0-16 20:35
업데이트 2017-10-16 2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프로야구(MLB) LA 다저스가 저스틴 터너의 9회말 2사 후 끝내기 3점 홈런으로 4-1로 이겨 내셔널리그 챔피언십 시리즈(NLCS) 2연승을 기록한 뒤 클럽하우스 밖에 한 노인이 휠체어에 앉은 채로 선수단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올해 90세의 토미 라소다 전 감독이었다. 그는 이날 시카고 컵스와의 경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뒤 다저 스타디움을 떠나지 않고 클럽하우스 출입문 앞에서 대기했다. 데이브 로버츠 감독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다는 것이었다.

라소다 전 감독은 “다른 모든 이들도 이렇게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네가 해내고 있다”고 로버츠 감독을 격려했다. 로버츠 감독은 미소를 지으며 상체를 숙여 라소다의 손을 맞잡은 뒤 응원해줘 고맙다고 화답했다. 이어 “전 선배님의 커다란 발자국을 쫓아갈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자 라소다는 휠체어를 돌려 떠나며 “아직 두 번 더 이겨야 해”라고 말했고 로버츠 감독은 미소 지으며 “네 그렇게 할게요”라고 답했다.
  토미 라소다 전 다저스 감독이 16일 시카고 컵스와의 내셔널리그 챔피언십 시리즈 2차전 시작을 앞두고 장내 아나운서의 소개를 받고 일어나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은 9회말 끝내기 3점 홈런의 주인공인 저스틴 터너. 로스앤젤레스 UPI 연합뉴스


토미 라소다 전 다저스 감독이 16일 시카고 컵스와의 내셔널리그 챔피언십 시리즈 2차전 시작을 앞두고 장내 아나운서의 소개를 받고 일어나 관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은 9회말 끝내기 3점 홈런의 주인공인 저스틴 터너.
로스앤젤레스 UPI 연합뉴스
라소다는 다저스가 마지막으로 월드시리즈에 진출했던 1988년 지휘봉을 잡고 있었다. 이날이 당시 월드시리즈 1차전에서 커크 킵슨이 데니스 에커슬리를 상대로 끝내기 홈런을 뽑아낸 지 29주년이 되는 날이란 점도 잊지 않고 있었다.

올해 104승으로 메이저리그 최다 승리를 거둔 다저스와 94승을 거뒀던 당시의 다저스가 닮았다는 얘기가 많다. 라소다 감독 역시 터너와 깁슨이 닮은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ESPN이 두 선수의 끝내기 홈런 장면을 교차 편집한 동영상을 내보냈는데 라소다 당시 감독이 깁슨을 맞으러 나오는 모습도 담겨 있다.

그는 “둘 모두 진짜 돈값을 하는 선수다. 결정적인 한 방이 필요한 때 그들은 그걸 해낸다. 내 첫 반응은 진짜 행복하다는 것이었다. 정말 자랑스럽다. 하지만 우리는 두 차례 더 이겨야 한다. 다음 두 경기를 이기면 진짜 축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저스는 지난 5년 동안 세 차례나 NLCS에 진출했지만 한 차례도 월드시리즈에 진출하지 못했다. 라소다 전 감독은 죽기 전에 한 번이라도 우승하는 장면을 봤으면 좋겠다는 절실함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이달 다저스의 경기를 못 볼 뻔했다고 털어놓았다.

지난 여름 입원한 사실을 거론하며 “의사들이 내게 진짜 갈 준비가 됐다고 말하더라”면서도 “난 100세까지 살고 싶고 이제 90세를 축하하고 있을 뿐이다. 선수들과 구단 조직을 돕고자 한다. 그게 내가 여기 온 이유”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