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두환, 정신 상태 온전하지 않다”…또 제기된 치매설

“전두환, 정신 상태 온전하지 않다”…또 제기된 치매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0-16 13:14
업데이트 2017-10-16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수의 제5공화국 신군부 인사 증언을 통해 전두환씨의 정신건강 이상설이 제기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전 전 대통령은 1931년 생으로 올해 86세다.
전두환씨 연합뉴스
전두환씨
연합뉴스
일요신문이 지난 13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전두환씨를 가까이에서 보좌해 온 민정기 전 비서관은 최근 전씨의 정신건강 이상을 일부 인정했다. 전두환씨 자택을 방문한 제5공화국 신군부 인사 2명 역시 전씨의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겼다고 말했다.

그 중 한 인사는 “전 전 대통령의 정신 상태가 온전하지 않다. 건망증으로 넘길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인사는 “(전 전 대통령이)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였다. 다만 전 전 대통령이 대화 도중 ‘지금은 어디 살고 있냐’고 물어봤다. 대화를 나누는 짧은 시간 동안 4번이나 같은 질문을 했다. 단순한 기억력 문제가 아니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전두환 전 대통령을 이따금 뵈러 간다. 하지만 이렇게 심각한 적은 처음”이라며 “이런 내용을 말하기가 껄끄럽긴 하지만 전 전 대통령을 최근에 본 신군부 사람들끼리 대화에서 치매에 걸렸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왔다. 나만 느끼는 게 아니구나 싶었다”고 전했다.

전두환씨의 인지장애는 2013년 7월 이른바 ‘전두환법’인 공무원 범죄에 관한 몰수 특별법을 근거로 검찰의 전씨 자택 압수수색이 있은 뒤 한 차례 제기된 적이 있다. 전씨의 한 측근은 당시 “모든 것을 잊고 싶은지 자신의 연희동 집이 압수수색을 당했다는 사실을 모른 척하는 것 같기도 하고, 약간의 치매 증상 때문에 실제로 모르는 것 같기도 했다”고 말한 바 있다.

같은 달 28일 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전씨의 차남 재용씨(53)는 3일 전인 2013년 7월 25일 한 법조계 인사를 만난 자리에서 “아버님은 지난번 압수수색 당한 일도 기억하지 못하신다. 금방 잊어버린다”고 말했다.

익명을 원한 한 정신의학과 의사는 “치매의 한 형태로 보인다. 치매는 초기를 넘어서면 새로운 정보를 저장할 수가 없는 상태에 이른다. 20분 안에 같은 질문을 4회 한 정도라면 직접 보지 않아 임상 양상으로 자세히 알긴 어렵지만 중등도 치매까지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정기 전 청와대 공보비서관은 일요신문을 통해 “연세도 있고 해서 가까운 기억이 안 되는 등 그런 일이 있는 것은 맞다. 추가적인 부분은 나중에 기회를 봐서 말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