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케이힐 T자 세리머니 호주협회는 문제 없다는데 FIFA는 왜?

케이힐 T자 세리머니 호주협회는 문제 없다는데 FIFA는 왜?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0-14 04:31
업데이트 2017-10-14 0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축구협회(FFA)는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지만 국제축구연맹(FIFA)의 징계는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플레이오프에서 시리아에 두 골을 몰아쳐 호주를 구해낸 38세 노장 공격수 팀 케이힐(멜버른 시티)이 골 뒤풀이로 FIFA의 조사를 받게 됐다. 1차전을 1-1로 비긴 호주는 지난 10일 시드니 2차전에서 케이힐의 두 골을 앞세워 연장 접전 끝에 2-1로 간신히 이겨 합계 3-2로 대륙간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다음달 북중미카리브해 예선 4위 온두라스와 본선 진출을 다툰다.

평소 골을 넣은 뒤 코너 플래그로 달려가 섀도우 복싱 세리머니를 자주 펼치던 케이힐은 전반 12분 첫 골 상황에서는 두 팔을 벌리며 비행하는 듯한 세리머니를 하더니 연장 후반 4분 결승골 상황에선 두 팔로 알파벳 ‘T’자를 그려 보였다.

그러나 FFA 대변인은 “우리는 케이힐이 규정을 위배한 것이 없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호주 언론은 그가 후원사인 트립어딜(TripADeal)을 홍보할 목적으로 그런 뒤풀이를 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트립어딜이 소셜네트워크에 나중에 삭제한 글을 올려 ‘우리의 새로운 파트너 케이힐이 골을 넣은 뒤 트립어딜의 T를 그렸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힐도 이 글에 댓글을 남기고 본인 SNS에 여행사 계정을 태그하는 등 드러내놓고 여행사를 홍보했다. 댓글은 다음과 같았다. ‘또다른 장이 쓰여졌다. 앞으로 더 많은 장이 쓰여질 것이다. 놀라운 팀이며 오늘밤 팀이나 스태프, 팬까지 모두가 자랑스러워해도 된다.’

FIFA는 이날 BBC 스포츠에 “FIFA가 주관하는 대회의 모든 경기 감독관과 심판들로부터 보고서를 제출받아 살펴보고 분석하고 있다. 조금 더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는 어떤 경기든 의견을 주고받으며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상업적인 목적의 골 뒤풀이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어 제재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출장 정지 징계를 받으면 다음달 대륙간 플레이오프 1차전에 나설 수 없어 귀추가 주목된다.

2012년 덴마크 선수 니클라스 벤트너가 후원받은 속옷을 보이는 세리머니를 펼쳤다가 유럽축구연맹(UEFA)으로부터 10만 유로의 벌금 징계를 받았다.

호주의 스포츠 저널리스트 등은 케이힐이 “호주축구의 상징적인 순간을 망쳤다”고 직접 비판하거나 더 도드라져 보이게 하기 위해 “포즈를 오랫동안 취했어야 했다”고 비아냥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호주 축구대표팀의 팀 케이힐이 지난 10일 시리아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플레이오프 홈 2차전 연장 후반 결승골을 넣은 뒤 두 팔로 T 자를 만들고 있다. 시드니 AFP 연합뉴스
호주 축구대표팀의 팀 케이힐이 지난 10일 시리아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플레이오프 홈 2차전 연장 후반 결승골을 넣은 뒤 두 팔로 T 자를 만들고 있다.
시드니 AF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