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北리스크에도 경제기초 굳건…제2 외환위기 가능성 없다”

靑 “北리스크에도 경제기초 굳건…제2 외환위기 가능성 없다”

입력 2017-10-13 15:44
업데이트 2017-10-13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월 수출 61년만 최고치…세계 경제성장률 상향이 우리 경제 회복에 긍정적”“가계부채 증가율 둔화·질적 측면도 양호…주가 최고치·환율 안정적”“내년 경제성장률 3% 최종목표 아니다…양적·질적성장 둘 다 놓칠수 없다”

청와대는 13일 북한의 도발로 인한 한반도 긴장 상황에도 우리 경제기초가 굳건하며, 세계 경제 성장률 예상치의 상향조정 방향이 한국 경제 회복세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일각에서 제기되는 제2 외환위기 가능성에 대해 외화 보유액과 기업부채 비율, 경상수지 등의 수치가 양호하기 때문에 경제위기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최근 북핵 리스크 등에도 우리 경제기초는 튼튼하고 굳건하다”며 “실물경제 면에서 수출·투자 중심 회복세가 지속하고 있고 우리 경제는 예상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이날 예고되지 않은 경제상황 브리핑을 자처한 것은 북핵 위기 속에서도 각종 경제 지표가 양호한 수치를 보이는 등 우리 경제의 기초가 튼튼한데도 일각에서 위기론을 조장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홍 수석은 “9월 수출은 6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11개월 연속 증가세 유지하고 있다. 반도체를 제외한 수출 증가율도 29%로 디스플레이·석유화학·철강 등 증가세도 양호하다”며 “설비 투자도 10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를 보이며 가장 최근에 발표한 국제통화기금(IMF)도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3%로 상향 조정했다. 특히 IMF는 금번 세계 경제성장률을 상향 조정했고 이는 향후 우리 경제 회복세에 아주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관측했다.

그는 “금융시장도 코스피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안정세를 보이고 앞으로도 계속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식시장의 경우 연휴 이후 3일 연속 외국인 순매수가 이뤄지고 있고 환율도 북핵 리스크에도 1천130∼1천140원대 수준에서 안정적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홍 수석은 “최근 대내외 리스크도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며 “북핵 리스크에도 해외 신용사 중 하나인 피치는 우리 경제의 견고한 성장세 등을 이유로 신용등급 유지했다. 피치는 새 정부의 경제 정책이 내수증진을 통해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가계부채도 올해 들어 질적 측면이 대단히 양호하고 최근 양적 증가율도 둔화 추세이며, 경제 전체의 시스템 리스크 가능성은 대단히 작다”고 강조했다.

홍 수석은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는 제2 외환위기 가능성과 관련, “경제 위기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당시와의 경제 펀더멘털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997년 당시 경상수지는 103억 달러 적자에서 작년 경상수지는 987억 달러 흑자”라며 “당시 외화 보유액은 204억 달러였는데, 현재 3천847억 달러, 기업부채 비율은 당시 396%에서 현재 67%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는 거시경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경제회복세가 일자리·민생 개선을 통해 국민이 체감토록 추경집행 등 정책 노력을 가속화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과거와 달리 북핵 등 우리가 통제하기 어려운 리스크가 지속하는 상황에도 이 같은 거시·기업 지표들이 나오는 것은 우리 경제 기반이 튼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우리 경제는 만만하지 않고 어려움을 극복할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경제성장률을 3%로 예측한 데 대해 “질적 성장이 현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 성장의 목표로, 질적 성장도 양적 성장의 기반 위에 달성되기에 3%라는 게 나오지만 그게 이번 정부가 추진하는 최종 목표는 아니다”라며 “기획재정부에서 3% 성장하고 싶다고 하니 열심히 하라고 한 것이지 3%가 목표이니 달성하라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강조한 일자리주도 성장·소득주도 성장·혁신주도 성장·공정경제 등 네 바퀴 성장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해 예측 가능성을 증대하고 이를 통해 양적 성장이 뒷받침되면 질적 성장도 같이 달성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관계자는 “우리가 몇% 달성하겠다고 한 적은 없다. 그렇게 하면 양적 성장에 치중해 질적 성장이 약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아우르기 위해 구체적 수치를 안 밝힌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양적 지표가 질적 성장으로 이어지는 게 정부가 지향하는 바로, 둘 다 놓칠 수 없다”며 “올해 말과 내년에 본격적으로 정책이 집행되면 양적 성장이 질적 성장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