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세월호 7시간 조작의혹’ 집중 포화…적폐청산 가속

與, ‘세월호 7시간 조작의혹’ 집중 포화…적폐청산 가속

입력 2017-10-13 11:45
업데이트 2017-10-13 1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저히 수사해 처벌해야”…‘캐비닛 문건’ 사진 국회에 진열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당일 대통령에 대한 최초보고 시점을 사후 조작한 정황이 발견된 것에 대해 “국민 전체를 기만한 것”,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등의 표현을 쓰며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민주당은 이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는 물론, 2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 출범이 필요하다며 ‘적폐청산’에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민주당의 이전 정부 적폐청산 움직임에 야권이 ‘정치보복’ 프레임을 앞세워 응수하는 상황에서, 이번 사후조작 의혹을 기점으로 다시 개혁동력을 끌어올리고 국감기간은 물론 그 이후에도 국회에서의 주도권을 확실히 잡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열린 당 대표실 앞에 전날 청와대가 공개한 문건 사진을 나란히 진열하면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회의에서도 지도부는 앞다퉈 지난 정부를 성토했다.

추미애 대표는 “불법적 사후 변경 소식에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며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진실을 자백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 훈령 조작 의혹에 대해서도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안보실장 등 최고위급 인사의 개입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가담한 사람을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구조역량이 총동원돼야 할 시점에 대통령이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것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며 “이번 조작 의혹은 중대한 국기문란이자 헌정질서 파괴행위”라며 관련자 수사를 요구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아울러 이번 문건으로 2기 특조위 출범의 필요성이 확인된 만큼 특별법 통과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특별법을 정기국회 핵심 과제로 부각하며 원내 협상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강훈식 원내대변인 역시 국회 브리핑에서 “야당과의 협의를 통해 세월호 특별법 통과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이어 “이번 의혹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진상규명 노력이 필요하다. 당시 관계자들을 국감 증인으로 불러 진상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월호 7시간’ 문제를 제외한 이전 정부 실정에 대한 적폐청산 공세도 여전히 강도 높게 이뤄지고 있다.

김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가정보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가 이명박 정권 국정원이 댓글 공작 주력군의 역할을 한 사실이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며 “개인의 일탈이 아닌 양지회 최고 관계자들이 주도하고 국정원과 연계해 대규모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한 사실이 확인된 만큼 엄벌로 다스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명박근혜 정권’ 하에서 자행된 불법부당한 행위를 바로잡는 노력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