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통합논의 시간촉박…비판받더라도 통합”

김무성 “통합논의 시간촉박…비판받더라도 통합”

입력 2017-10-11 17:44
업데이트 2017-10-11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 등 자강파 설득 계속할 것” 원외위원장 20여명과 오찬회동…통합행보 가속화

바른정당의 최대주주로 불리는 김무성 의원은 11일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위한 당내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인사말 하는 김무성
인사말 하는 김무성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정기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표적 통합파 인사인 김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한국당이 이달 중순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을 위한 윤리위원회를 소집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렇게 되면 공은 바른정당으로 넘어올 것이다. 통합을 논의할 시간이 얼마 안 남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북핵 위기 및 문재인 정부의 좌파 포퓰리즘에 맞서고, 지방선거 필패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수우파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비판을 감수하더라도 통합하는 게 나라를 위한 일이고 그것이 대의”라고 역설했다.

그는 “‘친박(친박근혜) 8적 청산’이라는 주장이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받아들여졌고, 모든 잘못의 핵심은 박 전 대통령이므로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은 통합의 명분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승민 의원 등 당내 자강파가 한국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데 대해 “현재까지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면서도 “ 앞으로 계속해서 자강파를 설득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낮 원외위원장 20여 명과 오찬회동을 갖고 통합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앞으로 본격적인 통합 행보를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보수우파 통합을 주장하는 이유는.

▲북핵 위기가 예상보다 빨리, 그리고 심각하게 찾아왔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좌파 포퓰리즘 폭주가 심각할 정도다. 북핵 위기에 잘 대응하고 좌파 포퓰리즘을 막아야 하지만, 분열된 야당의 무능 때문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정신을 차려야 한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보수우파가 지방선거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정당이 선거를 포기하면 존재 이유가 없다. 이런 상황에서 바른정당과 한국당 모두 후보를 내면 지방선거에서 함께 죽는다. 이렇게 지방조직이 없어지면 다음 총선에서도 희망이 없다. 따라서 당대 당 통합을 해야 한다.

--한국당과의 통합 전제조건으로 ‘친박계 8적 청산’을 제시했었는데.

▲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을 건의했다. 이는 우리가 주장한 바다. ‘친박 8적 청산’ 주장이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받아들여졌다. 정치라는 것이 100%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되는 게 아니다. 이 정도면 통합의 명분이 된다.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당내 자강파는 한국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데.

▲‘박근혜 출당’ 결정이 없었다면 나부터 통합을 주장하지 않았을 것이다. (한국당의 친박계 청산이) 통합의 명분이 되는지 안 되는지는 작은 차원의 논의다. 국가 위기 상황에서 좌파 정부가 제대로 못 하고 있으므로 보수 진영이 이를 제어해야 한다. 이것이 국민적 바람이고 더 큰 차원의 논의다.

--최근 유승민 의원 등과 회동했는데.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은 이미 정치적으로 죽은 목숨인데 한국당이 출당 조치한다고 통합의 명분이 되겠느냐는 게 유 의원의 주장이다. 하지만 모든 잘못의 핵심은 박 전 대통령이므로,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은 통합의 명분이 된다는 게 내 입장이다. 또 유 의원은 ‘한국당이 수구 보수로 회귀했다’고 하는데, 그 부분은 우리가 들어가 바꾸면 되는 문제다.

--당내 반발에도 통합을 추진해야 하나.

▲현재의 바른정당 당세로는 지방선거에 모든 후보를 낼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바른정당은 참패할 것이다. 한국당 역시 성적이 나쁠 것이다. 이 같은 적전분열로 문재인 정부는 세를 더 얻을 것이다. 급기야 우리가 우려하는 고려연방제로 몰고 갈 수도 있다. 선거를 포기할 수 없다.

지난 5월 집단 탈당한 13명의 의원에 대한 엄청난 비판이 쏟아졌다. 이번에도 그럴 수 있다. 이런 비판을 감수하더라도 보수우파가 통합하는 게 나라를 위한 일이다. 그것이 대의다.

--내년 지방선거를 고려하면 통합논의를 위한 시간은 아직 많이 남은 것 아닌가.

▲아니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법원 판결이 지연되더라도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출당과 관련한) 윤리위를 바로 소집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공이 바른정당으로 넘어올 것이다. 통합논의를 서둘러야 한다.

--당내 자강파는 ‘11·13 전당대회’에 무게를 싣고 있는데.

▲전당대회 국면에서 (자강파는) 내부 분열할 수 있다. 또 교섭단체가 깨지면 위축될 것이다. 이 경우 (자강파는)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시도할 수도 있다.

--당내 자강파와 접점을 찾을 가능성은.

▲전체 20명 의원 중 통합파와 자강파가 10대 10인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는 양측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자강파를 설득해 나가도록 하겠다. 동시에 우리가 예상하는 길로 한국당이 가도록 하겠다. 당장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출당에 이어 ‘누구누구는 입당이 안된다’는 입장에서 ‘당대 당 통합’으로 진전된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