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5년 만에… 유리천장 깬 관광공사

55년 만에… 유리천장 깬 관광공사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17-10-09 23:12
업데이트 2017-10-10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옥희 부사장 겸 본부장 임명 “산업의 미래 먹거리·고용 중점”

“우리 관광산업의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이미지 확대
강옥희 한국관광공사 부사장 겸 경영혁신본부장
강옥희 한국관광공사 부사장 겸 경영혁신본부장
한국관광공사가 55년 만에 첫 여성 부사장을 배출했다. 1962년 창사 이래 초유의 일이다. 관광공사는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조직 개편과 인사이동을 동시에 단행했다. 그간 남성의 전유물이었던 관광산업 현장의 ‘유리 천장’을 깬 이는 강옥희(54) 부사장 겸 경영혁신본부장이다. 1985년 입사해 관광산업본부장, 국제관광진흥본부장,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지사장 등 관광공사 내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강 부사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관광공사의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을 첫 번째 과제로 꼽았다. 관광공사가 국내 관광산업 현장을 이끄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관광공사의 미래 먹거리는 결국 한국 관광산업의 미래 먹거리로 귀결된다. 그는 무엇보다 기술과 관광이 접목된 통합관광 플랫폼 구축에 우선순위를 둘 계획이다. 강 부사장은 “FIT(Free Independent Tourist·자유여행객) 시대를 맞아 이들이 편하고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통합관광 플랫폼 구축 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과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등으로 올해 우리 관광산업이 최악의 성적표를 거둘 우려가 높아지면서 관련 일자리 창출 역시 중요한 현안이 되고 있다. 그는 “공사 자체의 일자리 창출 못지않게 관광산업 전체의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다”며 “올해 관광호텔업협회와 함께 처음 여는 채용 박람회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완전히 새로운 일자리들을 만들어 내는 관광 벤처기업 육성에도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단행된 조직 개편은 관광복지 확대와 관광산업 활성화 등 관광부문 국정목표에 초점을 맞췄다. 기존 국내관광산업본부를 국민관광본부와 관광산업본부 등 2개 본부로 확대했고 국제관광 부문의 2개 본부를 국제관광본부로 통합했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2017-10-10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