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비내역 분류 오류… 환불 반영 못해, AI 자산관리사 ‘핀크’ 더 똑똑해져야

소비내역 분류 오류… 환불 반영 못해, AI 자산관리사 ‘핀크’ 더 똑똑해져야

최선을 기자
입력 2017-10-08 18:02
업데이트 2017-10-10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핀크 앱 한 달 이용해 보니

“또 택시 타고 퇴근해 인터넷 쇼핑 지르려고? 차라리 ‘라면저금’이나 ‘T핀크적금’에 드는 게 어때?” KEB하나은행과 SK텔레콤은 지난달 4일 금융 애플리케이션(앱) ‘핀크’를 함께 출시하면서 ‘2030세대를 겨냥한 인공지능(AI) 기반 ‘자산관리사’가 되겠다’며 이렇게 제안했다.
이미지 확대
KEB하나은행과 SK텔레콤이 함께 출시한 금융 애플리케이션 ‘핀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금융 정보를 만화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핀크 제공
KEB하나은행과 SK텔레콤이 함께 출시한 금융 애플리케이션 ‘핀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금융 정보를 만화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핀크 제공
●가입한 모든 계좌·카드 내역은 한눈에

한 달간 핀크 앱을 직접 이용해 봤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똑똑한 머니 트레이너’가 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핀크 앱을 다운받아 휴대전화 번호 뒤 세 자리 숫자가 더 붙은 계좌를 만들었다. ‘금융기관 연결하기’에 동의하자 은행과 카드사의 거래 내역을 불러왔다. 가입한 모든 계좌와 카드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소비 내역은 지난 8월과 9월의 데이터밖에 조회되지 않았다. 핀크 앱의 출시가 9월 초라 이전 내역은 불러올 수 없다. 즉 월별 소비 패턴을 분석하려면 내년 8월은 돼야 한다.

핀크는 소비 내역을 식비, 쇼핑, 교통, 문화 등 항목별로 나눴지만, 이 분류가 잘못되기도 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카페에서 쓴 커피 값은 ‘교통’으로 분류한다. 직접 항목별로 분류해 넣어야 ‘상위 5개 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맹점 아닌 커피값 결제 ‘교통’ 분류

구매를 취소해 환불하면 자동으로 수정해 반영하지 않는다. 다음과 같은 사례다. ‘지난달 대비 교통 지출이 56% 정도 많다’는 안내문은 KTX 예매를 취소해 환불한 내역이 수정되지 않고 교통비로 잡힌 탓이다. 며칠 뒤 ‘한국철도공사’로 같은 금액이 환불됐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기대했지만, 일반적으로 할인율 높은 카드, 단순히 금리가 높은 적금 등을 반복적으로 추천할 뿐이다.

이에 대해 핀크 측은 “프랜차이즈가 아닌 카페라 하더라도 90퍼센트 이상 커피값으로 분류되고 취소문자가 오는 경우에는 환불이 자동으로 반영된다”고 주장했다.

핀크 출시 한 달간 누적 가입자 수는 35만여명이다. 한 달 만에 300만명 이상 가입한 카카오뱅크에 대항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다만, 핀크가 이달 말 출시하는 소액 마이너스 통장인 ‘비상금 대출’에 금융 소비자의 기대를 걸어 본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10-09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