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S 파업에 달라진 뉴스풍경…안경 낀 중년 여성 앵커 호평

KBS 파업에 달라진 뉴스풍경…안경 낀 중년 여성 앵커 호평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0-02 14:27
업데이트 2017-10-02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4일부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파업 날부터 약 한 달간 뉴스 진행을 맡고 있는 유애리(59) 아나운서가 화제다.
유애리 아나운서
유애리 아나운서 KBS 방송화면 캡처

“아침 뉴스에 중년 여성 앵커가 진행을 하길래 깜짝 놀랐다. 반가우면서도 한참동안 어쩐일인지 고민하다 파업 때문인 걸 뒤늦게 깨달았다. 이런 일 아니면 중년 여성 앵커를 볼 일이 없다는 게 말이 되는지. 뉴스 진행에서 늙은 남자와 젊은 여자 조합 좀 버리자.”

“대만 공중파 뉴스는 앵커 다수가 중년 여성인데, 그래서 예전에 한국 뉴스의 성차별적 상황을 자국과 비교해 조명하는 글도 있더라.”

“파업 때문에 생각지도 못하게 뉴스 프로그램에 숨어 있던 성차별을 볼 수 있게 됐다”

“살면서 안경 쓴 중년 여성 앵커를 국내 방송에서 처음 봤다.”

유애리 아나운서는 1958년생으로, 1981년 KBS 공채 8기로 입사해 30년 넘게 근무한 베테랑이다. 작년까지 KBS 편성본부 아나운서 실장으로 근무했다.

그동안 TV뉴스는 주로 기자 출신 40~50대 남성과 아나운서 출신 20~30대 여성이 앵커를 맡아왔다. 시청자들은 달라진 KBS ‘뉴스광장’이 신선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비록 파업의 여파로 마이크를 잡았지만, 안경 낀 중년 여성 앵커가 안정적인 진행으로 신뢰감을 주고, 여성 앵커는 젊고 예쁘장해야 한다는 관행과 고정관념을 보기좋게 깨주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 있는 변화가 파업으로 인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점은 씁쓸함을 남긴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