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양시, 도심에 안양명물 포도 넝쿨 터널 80m 조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껍질이 얇고 달아 껍질째 먹는 포도로 전국적으로 유명했던 안앙포도의 넝쿨 터널이 도심에 조성됐다. 경기 안양시는 평촌대로 부림중학교 옆 보도에 총 연장 80m의 포도 넝쿨터널을 만들었다고 26일 밝혔다.

전국적으로 유명했던 안양포도의 80m의 넝쿨 터널이 만들어져 시민들이 새로운 쉼터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안양시 제공

안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송알송알 맺힌 포도가 탐스럽게 농익는 모습은 1960~70년대 안양에선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었다. 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의 물결로 지금은 거의 사라져 시는 안양 포도의 옛 향수를 달래고,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심 한가운데 포도나무를 심었다. 터널 길 명칭은 ‘포동이길’로 포도를 형상화한 시의 마스코트(포동이)에서 따왔다. 야간에는 안개 조명등을 설치해 운치와 볼거리 있는 새로운 시민 쉼터로 만들 계획이다.

60년대 초 91만 9800㎡ 달했던 안양포도 재배면적은 크게 줄어 현재 3만 9286㎡ 정도다. 재배지는 관양동의 푸른포도원과 대양포도원, 석수동 유원지포도원 등 10곳 이다. 이마저도 관양동 재배지 5곳이 개발계획구역에 포함돼 조만간 사라지게 됐다. 지난해 생산량은 캠벨 총 60t정도로 높은 가격에 농장 현지에서 전량 판매됐다.

안양포도의 역사는 일제 강점기 일본 영농인들이 1930년대 중반 일본에서 묘목을 가져와 재배하면서 시작됐다. 1950년대에 발간된 ‘금천지’에는 ‘안양유원지(현 안양예술공원)에 큰 포도밭들이 늘어서 있다’라고 적혀있다. 서울의 시장 상인들은 “안양포도요! 안양포도”를 외치며 포도를 팔았다고 전한다. 안양포도는 1970년대 안양의 명물로 국정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명성이 전국적으로 자자했다.



지난 6월 안양시의회는 안양포도의 명맥을 잇고, 관광상품화·고용촉진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안양포도 보존·육성 조례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시는 포도 재배 농지 확보·확충, 마케팅·홍보 등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안양포도 축제와 문화행사, 숙성·저장고 시설 설치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