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언론, 北리용호 자위권 발언에 “가장 직접적·위협적 반응”

美언론, 北리용호 자위권 발언에 “가장 직접적·위협적 반응”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9-26 07:24
업데이트 2017-09-26 0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언론은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5일(현지시간) 앞으로 미국 전략폭격기가 북한 영공을 침범하지 않더라도 자위권을 행사하겠다고 발언하자 ‘자위권’의 의미를 집중적으로 부각했다.
이미지 확대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밀레니엄힐튼 유엔플라자 호텔 앞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밀레니엄힐튼 유엔플라자 호텔 앞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북한이 가장 직접적이고 위협적인 대응을 한 것”이라고 평했고, 워싱턴포스트는 “세계의 외톨이 국가가 자위권을 언급한 것”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북한을 겨냥해 ‘완전 파괴’ 발언을 한 이후로 매일 긴장이 고조하는 국면이 조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리 외무상의 이날 언급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 이후 나온 북한의 반응 중 가장 직접적이고 위협적인 것이라고 평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북한 대표로서 1주일 간의 유엔 총회 일정을 마무리하고 떠나는 자리에서 리 외무상의 발언이 대립을 격화시켰다고 전했다. NYT는 북한이 “영공이 아니더라도 미국 전략폭격기를 떨굴 권리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 부분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북한 지도부는 아마도 트럼프 대통령의 ‘완전 파괴’ 발언이 나왔을 때 이미 이를 선전포고로 인식하고 있었던 것 같다”고 해석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리 외무상이 ‘영공밖 격추 자위권 주장’을 했는데 이는 유엔 헌장에 근거를 둔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때까지는 가만히 있다가 전날 미군 전략폭격기 B-1B 랜서가 국제공역 최북단까지 위협 비행을 하자 이런 발언을 내놓은 배경을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 통신은 리 외무상의 발언 이후 국제 금값과 상대적 안전등급 통화인 엔화가 요동치고 있다고 전했다.

미 ABC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3일 트위터에서 리 외무상의 유엔 연설 내용에 대해 “리틀 로켓맨의 생각을 되읊은 것이라면 그들은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 리 외무상이 이날 비슷한 구조의 언급을 통해 대응에 나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