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화문 1번가, 한국 열린 정부 상징”

“광화문 1번가, 한국 열린 정부 상징”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7-09-24 18:06
업데이트 2017-09-24 1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공리에 마친 OGP 뉴욕 회의

광화문 1번가 18만여 정책 제안
49일간 국민 6만 7800여명 참여
지난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OGP 운영위원회 장관급 회의에서 박성호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과 윤종수 OGP 포럼 공동위원장 등 90여명이 참석해 투명한 정부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지난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OGP 운영위원회 장관급 회의에서 박성호 행정안전부 정부혁신기획관과 윤종수 OGP 포럼 공동위원장 등 90여명이 참석해 투명한 정부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가 ‘열린 정부’의 모범 사례로 국민참여 플랫폼 ‘광화문 1번가’를 소개하며 새 정부의 시민 참여 노력을 전 세계에 알렸다.

박성호 행안부 정부혁신기획관과 윤종수 OGP 포럼 공동위원장은 지난 19~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열린정부파트너십’(OGP)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한국의 활동을 알리고 미래 계획도 논의했다고 행안부가 24일 밝혔다.

정부 측 대표인 박 기획관과 시민 측 대표인 윤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 참석해 회원국들과 시민사회 협업 가치를 공유했다. 한국은 지난달 24일 행안부와 시민사회단체가 민관 합동으로 제1기 OGP 포럼(2017년 8월~2020년 9월)을 출범시켰다.

OGP는 정부 투명성 확대와 시민참여 증진, 부패척결 등을 목표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해 2011년 설립됐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75개국이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본부는 미국 워싱턴DC에 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 최초로 정보공개법을 제정하고 세계 최초로 공문서 원문정보공개 시스템을 갖추는 등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3월 OGP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운영위원국(임기 3년, 1회 연임 가능)에 선임됐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촛불시위’를 계기로 특정 계층의 권력 독점에서 벗어나 ‘열린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OGP의 새로운 모범사례로 주목받았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특히 박 기획관은 OGP 운영위원회 장관급 회의에서 ‘광화문 1번가’를 언급하며 새 정부의 탈권위 행보를 알렸다. ‘광화문 1번가’는 19대 대선 당시 국민 의견을 반영하고자 만들었던 ‘문재인 1번가’를 계승한 것으로, 국민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해 국정에 반영하는 소통 창구 역할을 했다. 5월 25일부터 7월 12일까지 49일간 6만 7869명의 국민이 18만 705건의 정책 제안을 올렸다.

윤 위원장도 무켈라니 딤바 국제투명성학교 개발부장을 만나 데이터 기반 사회 혁신을 위한 우리나라의 시민 협의체 ‘오픈데이터포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박 기획관은 “열린정부 구현을 위한 국제사회의 의지와 계획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면서 “한국의 역할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대가 큰 만큼 정부와 시민사회가 협력해 열린 정부를 완성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7-09-25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