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뺀 여야 3당, 추석연휴 방미단 보내 북핵외교

한국당 뺀 여야 3당, 추석연휴 방미단 보내 북핵외교

입력 2017-09-24 16:07
업데이트 2017-09-24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화적 수단에 의한 북핵 위기 해결 입장 전달‘전술핵 재배치’ 자체 방미단 보낸 한국당은 제외

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의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국회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3당 의원 대표단을 미국에 파견해 해법 모색에 나선다.

국회 동북아평화협력 의원외교단은 내달 1일부터 7일까지 미국을 방문해 북핵 문제에 대한 의원 외교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이 단장을 맡았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석현·김두관 의원, 바른정당은 정병국 의원이 참여한다.

의원외교단은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적 스승’으로 불리는 리처드 하스 미국외교협회(CFR) 회장과 만나 대북 문제를 논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마이클 베이킨 변호사는 물론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부 장관과도 접촉할 계획이다.

워싱턴에서는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등과 만남을 추진 중이다.

상하원 외교·군사위원장,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윌리엄 페리 전 국방장관,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국무장관과 전직 주한대사, 주한미군 사령관 등과 만남도 추진된다.

북핵 문제에 관한 의사결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하거나 영향력이 있는 인사들을 만나 해법을 모색해보겠다는 취지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24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의회 차원의 북핵 외교, 다자 외교를 위한 것”이라고 방미 성격을 설명했다.

의장실 관계자는 “미국 의회나 행정부에 대북 문제와 관련해 한국 의원들의 입장을 설명하고 미국 입장도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6자 회담의 틀을 의회 차원에서 해보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장을 맡은 정동영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No) 핵무기, 노워(No war), 평화적 수단에 의한 해결 3원칙이 한국민의 공감대고, 이런 대원칙 속에서 북핵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방미 외교단 구성에 자유한국당은 빠졌다.

의원외교단 측 관계자는 “한국당은 방미단을 독자적으로 꾸려 이미 미국 조야에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3당이 가기로 한 것”이라고 한국당 측에 참여를 제안하지 않은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오는 11월 중국과 러시아도 방문할 예정인데 그때는 나경원 의원이 동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이하 북핵대응특위)는 지난 13일 이철우 최고위원 등으로 구성된 방미단을 파견해 전술핵 재배치 등을 요구한 바 있다.

한국당 측 관계자들도 “방미 외교단과 관련해 제안받은 바가 없다”고 확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