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文대통령 유엔연설 호평…“평화적 북핵해법 천명”

與, 文대통령 유엔연설 호평…“평화적 북핵해법 천명”

입력 2017-09-22 11:41
업데이트 2017-09-22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에 “안보 분야 상생 협치하라” 촉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 및 미국, 일본 정상과의 연쇄 회동을 통해 평화적 북핵 해결의 대원칙을 국제사회에 천명했다고 호평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북핵 미사일 도발에 가장 강력한 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하되 평화적 방식에 의한 해결이라는 원칙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며,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도 우리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튼튼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가 끝까지 인내하면서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때까지 결코 원칙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야당도 평화적 해결 원칙에 협력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같은 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뉴욕 순방이 북핵 문제에 대응하는 여야 안보 협치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며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이끌고 한반도 평화의 길로 나아가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우 원내대표는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엔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한 것은 새로운 다자주의 해법을 제시한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여야가 안보 분야에서도 상생 협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현 대변인은 앞서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은 우리 정부의 북핵 평화적 해결과 사람중심의 국정운영 철학을 차분하면서도 격조 있게 제시하고 설명한 연설이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한반도의 우발적 불안정성을 해소하고 다자외교를 통해 불가역적 북핵 폐기라는 목표에 접근하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며 “국제사회가 새롭게 달라진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상을 인식하는 계기도 됐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