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김명수 막판 고심…“자유투표 vs 권고당론” 충돌

국민의당, 김명수 막판 고심…“자유투표 vs 권고당론” 충돌

김지수 기자
입력 2017-09-21 11:39
업데이트 2017-09-21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사법부 독립이 기준” 발언에 정동영·천정배 “반대냐, 모호하다” 반박

김동철, 결론 못내고 의총 정회…표심은 여전히 ‘오리무중’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21일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막판 고심을 거듭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9.21.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9.21.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표결 당일인 이날 오전까지도 당내 찬반 기류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의원총회에서는 먼저 찬성파인 호남계 의원들이 강력하게 의견을 개진하고 나섰다.

박지원 전 대표는 공개 발언을 통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안철수·김동철 두 대표에게 간곡하게 전화했고, 김 후보자 청문회는 역대 어떤 청문회보다도 도덕성 하자가 없었다”며 사실상 김 후보자에 대한 찬성 의견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김 후보자를) 가결시켜주더라도, 만약 협치가 문 대통령이나 민주당에 의해 다시 부인됐을 때 우리가 쓸 수 있는 카드는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당의 자유투표 방침에 대해 “최근 우리가 항상 결정이 늦고, 뒤로 따라가 늘 2중대 당이라는 멍에를 벗지 못한다”며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그는 “당론투표로 하자는 말은 아니지만, 가결인가 부결인가 하는 우리 의총의 입장을 표결 전 가급적 빨리 명확하게 정리하자”고 제안했다.

정동영 의원도 중요 투표 안건에 밑줄을 그어놓고 당 소속 의원들에 표결 방향을 제시하는 영국의 사례를 제시하며 ‘권고적 당론’ 필요성을 주장했다.

지난 19일 의총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찬성 입장을 밝힌 바 있는 정 의원은 “대법원장 인준이라는 중대한 투표에 있어서 책임 있는 정당이 어떤 방침을 갖지 않는다는 것은 책임정치의 주체로서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법원장 투표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김명수 인준 이후 촛불광장 시민의 100%가 지지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힘있게 이끌어 가자”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원내지도부가 앞서 수차례에 걸쳐 자유투표 방침을 밝혀온 것을 표결 당일 바꾸기는 어렵다는 반론도 나왔다.

손금주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 차원의 권고는 불필요한 것 같다”며 “이미 의원 개개인이 각자 마음을 정했는데, 자유투표를 계속하자는 의견이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최명길 의원도 “현실적으로 권고적 당론을 정할 수가 없지 않나. 하려면 일찍 했어야 한다”며 “한다고 해도 그게 결과로 이어지나. 찬성했는데 반대가 나오거나, 반대했는데 찬성이 나오면 지도부가 전원 사퇴하나”라고 반문했다.

지도부 사이에서도 ‘권고적 당론’ 제안에 대해 의견이 엇갈렸다.

김 원내대표는 “파악하기로 찬성 의견이 조금 더 많은 것 같다. 그렇다면 입장을 정리해서 (본회의에 들어가자)”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안 대표가 “현 시점에 제기된 논의의 필요성을 결정하려면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며 소극적 입장을 보이자 당론 채택에 제동이 걸렸다는 것이다.

그러자 안 대표가 의총 모두발언에서 “(김 후보자가) 독립적인 사법부를 수호할 수 있는 인물인가”라는 기준을 제시한 데 대한 불만 섞인 반응도 터져 나왔다.

이를 두고 천정배 전 대표가 “대표의 입장이 모호하다. 방향을 정하는 것이 지도부의 리더십”이라고 지적하자 안 대표는 “밤새 고민해 세 줄로 입장을 정리해 답한 것”이라고 반응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정 의원이 재차 “(안 대표의 발언을) 많은 사람들이 반대로 받아들이는데 맞느냐”고 묻자 안 대표는 “찬반을 밝히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론이 나지 않자 국민의당은 오전 의총을 정회하고 오후 본회의 직전에 논의를 이어가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결정된 것이 하나도 없다. 의견이 분분하다”며 “내부적으로 정리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표심의 향배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내가 보기에는 (찬반이) 박빙의 반반인 것 같다”고 내다봤고, 다른 관계자도 “진짜 오리무중이다. 지난번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표결 때도 예측대로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