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올 외국인 2000만명 시대...한국인 41.7% 증가

日 올 외국인 2000만명 시대...한국인 41.7% 증가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9-21 20:40
업데이트 2017-09-21 2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의 가파른 외국인 관광객 증가 추세의 뒤에는 한국인들이 있었다.

 올해 일본을 찾은 외국인 여행자 수는 지난 15일 기준으로 2000만명을 돌파했다고 도쿄신문 등 일본 언론들이 일본 관광청을 인용해 21일 전했다. 이 기간 국적별로는 중국이 488만명으로 가장 많았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증가율은 8.9% 였다. 올해 들어 466만명이 일본을 찾아 방문객 2위를 기록한 한국 관광객은 41.7%나 늘었다.

 한국인 관광객들이 크게 늘고 있는데 대해 관광 전문가들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으로 갈 한국 관광객들의 상당수가 일본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고, 엔화가 과거에 비해 많이 낮아졌으며, 저비용 항공사(LCC)의 항공편이 크게 늘어난 것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무엇보다 거리의 근접성과 저렴한 항공료는 한국인 관광객들을 크게 늘리는 요인이 됐다. LCC로 큐슈 지역 왕복 항공권이 10만원대 또는 7만~8만원대까지 있어 한국 국내 여행객들까지 일본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제주도 등 한국에서 여행하는 것보다 일본 여행이 더 싸고 만족도도 높았다는 평가도 있다. 일본 여행은 중국 등에 비해 안전하고 ‘바가지’가 적은 데다, 공공 인프라가 잘돼 있다는 방문객들의 반응이 많아 한 번 이상 찾는 개인 여행객 또는 가족 여행객들이 늘고 있는 것도 증가세의 이유다.

 특히 아베 신조 정부가 외국인 관광객 흡수를 위해 도심 면세점을 개설하고 외국인 관광객들의 구매에 대한 소비세 8%의 환불제를 확대해 쇼핑객이 크게 늘어난 것도 관광객 증가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20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40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일본 관광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에 의한 악영향도 우려했지만, 아직 뚜렷한 부정적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