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IR에 뉴욕 월가 거물들 대거 참석, 왜?

한국IR에 뉴욕 월가 거물들 대거 참석, 왜?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9-21 19:34
업데이트 2017-09-21 1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대통령 인기, 장하성 정책실장의 교분덕분

“Bring the money, I‘ll make your money bigger(돈 가져오면 크게 불려주겠다)”

문재인 대통령을 따라 미국을 방문 중인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20일(현지시간) 뉴욕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 투자설명회(IR)에서 한 발언이다.

이에 미 상무부 장관 등 뉴욕월가를 대표하는 재계 거물들은 웃음을 터뜨렸다고 한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연합뉴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연합뉴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열린 ’뉴욕 금융·경제인과의 대화‘는 ’북한 리스크‘가 커진 가운데 우리 경제 상황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행사장에는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 ’트럼프의 경제교사‘로 알려진 스티븐 슈워츠만 블랙스톤 회장, 미 기업인협회 회장을 지낸 헨리 트래비스 KKR 회장, 조지 부시 대통령 당시 부통령을 역임한 댄 퀘일 서버러스 회장 등 월가 핵심리더 8명이 참석했다.

로스차일드펀드 회장 출신인 상무부 장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관련해 큰 영향력을 끼치는 인물이다.

이밖에 뱅크오브아메리카, UBS, 크레디트스위스 등 투자은행, 스타우드 캐피털, 브룩필드 등 자산운용사, CBS, NBC, 포브스 등 언론사를 비롯한 각계 최고경영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의 열띤 대화가 이어지면서 당초 40분으로 예정됐던 행사는 1시간 이상 지속됐다.

이번 행사를 성황리에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장 정책실장의 역할이 컸다고 한다.

장 정책실장은 청와대가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2주밖에 안 되는 준비기간에 월가 거물을 모을 수 있던 이유‘에 대해 “20여년 전부터 소액주주운동, 재벌개혁운동을 하며 교분을 쌓아온 월가의 한국계 투자사, 금융계 고위 간부들이 적극 도와줬다”고 밝혔다.

또 “거물들도 한국에 이미 투자하고 있거나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고, 특히 대통령의 인기가 높았던 것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공을 돌렸다.

그는 미 재계인사들의 발언에 대해 “재벌개혁 이슈에 관심이 많았고 자본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게 규제완화를 해달라는 건의도 있었다. 참석자들이 한국경제 기조가 견실하다고 평가했고 올해 3% 성장이 가능하다는 국제통화기금(IMF) 평가에 동의하는 분위기였다”고 소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