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CNN 인터뷰서 “北 평창올림픽 참여, 평화 만들 계기”

文대통령, CNN 인터뷰서 “北 평창올림픽 참여, 평화 만들 계기”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9-21 18:50
업데이트 2017-09-21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까지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할 경우 남북 간에 결정적으로 평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평창올림픽 소개하는 문 대통령
평창올림픽 소개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새클러윙에서 열린 ‘평화올림픽을 위한 메트로폴리탄 평창의 밤’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2017.9.21 연합뉴스
21일 공개된 미국 CNN방송과 문 대통령의 인터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같이 말하며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 지금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고,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은 1988년 서울 하계 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열리는 올림픽”이라며 “1988년 서울 올림픽 당시 분단국가인 한국에서 열린 올림픽에 동·서 양 진영의 모든 국가가 참가했다”고 했다.

이어 “서울 올림픽은 동·서 양 진영의 화해, 그리고 냉전체제를 무너뜨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며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도 전 세계 인류의 평화와 화합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서 2020년 도쿄에서 하계 올림픽이 열리고 2022년에 북경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면서 “2년 간격으로 한국, 중국, 일본에서 올림픽이 연이어서 열리게 되는데 이것을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협력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계기로 삼으면 좋겠다. 그런 통 큰 구상을 함께 해보자고 동북아 지역의 모든 지도자에게 제안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CNN 인터뷰는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진행됐다.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한 내용은 인터뷰 당일 보도됐지만,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내용은 이날 처음 공개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