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태경 “김명수 동의안에 찬성표…대승적 국정 협조 필요”

하태경 “김명수 동의안에 찬성표…대승적 국정 협조 필요”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9-21 17:39
업데이트 2017-09-21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투표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통과된 뒤 취재진의 질문에 “찬성했다”고 답변하고 있다. 2017.9.21 연합뉴스
이날 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표결 며칠 동안 많은 고민을 해 최종적으로 찬성표를 행사했다”며 “바른정당의 반대 당론과 제 개인 찬성은 모순되지 않음을 말씀드립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김명수 후보자 관련 일각에서 나오는 우려의 목소리도 경청하였으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았다”며 “5대 인사원칙 등 그간 청와대 인사 난맥상에서 반복된 문제도 없었고, 무엇보다 안보 불안 상황에서 대승적인 국정 협조가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김 대법원장 후보자를 둘러싼 ‘코드 인사’ 논란에 대해 “코드인사라서 부적격이라는 비판은 반대의 이유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법연구회, 국제인권법연구회 출신이라고 해서 그 멤버들이 하나회처럼 모두 하나의 코드, 하나의 색깔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며 ”판사들은 판결로 말하는데, 같은 연구회라고 모두 같은 판결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의 판결에 대해 하 의원은 ”제 생각과 다른 부분도 있었지만, 김이수 후보자처럼 자격을 원천적으로 문제 삼을 정도는 아니었다“며 ”몇몇 진보적인 판결은 있었지만, 대한민국 민주주의 체제를 흔드는 정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하 의원은 ”사법부 수장으로서 사법부 독립의 방패막이 역할을 다해줄 것을 입법부의 한 사람으로 당부합니다“고 충고했다.

한편,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재적 298명 중 찬성 160표, 반대 134표, 기권 1표, 무효 3표로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 조건을 충족해 가결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