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입자가속기사업 탄력…기장군, 서울대 등과 양해각서 체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책사업인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에 서울대병원이 참여하기로 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 기장군은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대병원, 부산시, 기장군, 한국원자력의학원, 한국연구재단 등 6개 기관과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서울대병원은 분담금 750억원을 투입, 중입자치료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일을 맡는다.

과기부는 오는 25일 부산에서 유영민 장관 주재로 부산시장, 서울대병원장 등 관계기관장과 사업추진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한다.

2010년 시작된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은 1950억원(국비 700억원, 지방비 500억원, 원자력의학원 750억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기장군 장안읍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인근에 있는 중입자치료센터에서 암 치료를 시작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사업주관 기관인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시업비를 마련하지 못해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부산 기장군이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서울대병원,부산시,기장군,한국원자력의학원,한국연구재단 등 6개 기관과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부산 기장군 제공

지난해 5월 지하 2층, 지상 2층, 전체 면적 1만 2879㎡ 규모의 치료센터 건물이 완공됐으나 핵심 시설인 중입자가속기는 발주도 못 한 상태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지난 3월 공모를 거쳐 750억원을 부담할 사업자로 서울대병원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서울대병원이 올해 중 중입자가속기 치료장비 발주를 하면 이르면 2021년 하반기부터 암환자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중입자가속기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한 기관 간 협조체계가 구축된 것에 대해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며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은 중입자가속기 사업이 조속히 정상 추진되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