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표결 앞두고 ‘기습 방문’…安은 못 만나

추미애, 표결 앞두고 ‘기습 방문’…安은 못 만나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9-21 13:49
업데이트 2017-09-21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앞둔 21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실을 ‘기습 방문’ 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8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서하리 마을회관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8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서하리 마을회관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과 함께 국회 본청에 위치한 국민의당 대표실로 안 대표를 예고 없이 방문했다.

추 대표는 애초 이날 안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했으나 안 대표가 의원총회 참석을 이유로 일정을 연기하자 직접 안 대표의 방을 찾아간 것.

그러나 안 대표가 오후 충북 현장방문 일정 때문에 의총 직후 이미 국회를 떠난 상태여서 두 대표는 만나지 못했다.

추 대표는 대신 옆방에서 내방객을 맞이하고 있던 김동철 원내대표를 기다렸다가 만나 김 후보자 인준 협조를 호소했다.

김 원내대표가 추 대표와 악수만 한 뒤 자리를 뜨려 하자 추 대표는 “김 대표님”이라고 부르며 쫓아가 팔짱을 끼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무슨 말씀을 하시려는지 다 안다. 조금 지켜보라”고 말했지만, 김 정책위의장이 “들어가서 잠시 얘기좀 나누시자”고 요청했다.

결국 김 원내대표는 추 대표와 함께 민주당 원내대표실로 들어가 3∼4분가량 대화를 나눴다.

김 원내대표는 환담 후 기자들과 만나 추 대표의 ‘깜짝 방문’에 대해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이해한다”며 “(추 대표가) 협치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미 의원들 마음이 정해졌는데 이게 무슨 소용이 있겠나. 전화하고 편지 보내는 것에 의해 결정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김 후보자 인준안이 가결된다면 이런 설득 노력 때문이 아니라, 이성적으로 (민주당을) 도와주겠다는 마음이 감성적으로 거부하는 마음을 이겨낸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