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고심 끝에 김명수 ‘자유투표’ 방침 확정…“찬성이 더 많아”

국민의당, 고심 끝에 김명수 ‘자유투표’ 방침 확정…“찬성이 더 많아”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21 12:25
업데이트 2017-09-21 1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국민의당이 의원총회에서의 격론 끝에 기존의 ‘자유투표’ 방침을 확정했다.
이미지 확대
고심 속에
고심 속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문제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기 전에 생각에 잠겨 있다. 2017.9.21 연합뉴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권고적 당론을 정하자는 의견에도 불구하고 원내지도부의 결론은 자유투표를 일관되게 유지하자는 것”이라면서 “그만큼 의원 개개인의 소신이 강했고, 이를 존중하는 것이 민주정당이 취할 태도”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오늘까지 3차례 의총을 거치며 의원 40명 전체를 상대로 나름대로 파악해 본 결과 반대보다는 찬성 의견이 다소 많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이런 상태라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전원 반대하더라도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지난번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때와 달리 이탈표가 전혀 없다면 김명수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국회에서 가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김 원내대표는 또 “국민의당 내에 권고적 당론 의견이 개진된 것은 따지고 보면 무조건 찬성 당론을 정한 민주당과 반대 당론을 정한 한국당에 책임이 있다”면서 “국민의당의 선택에 따라 표결이 결정될 수 있어 국민의당 내에서 분명한 입장을 선제적으로 공표하는 게 옳지 않으냐는 의견이 나오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해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국민의당 내에서도 찬반 토론이 길어진 것 자체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국정운영의 결과”라면서 “실질적 협치로 국정을 운영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후보자에 대해서는 “사법부 독립을 지켜내겠다는 인사청문회에서의 약속을 반드시 실천해달라”면서 “사법개혁을 이뤄 국민 신뢰를 회복해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