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동걸 “금호타이어 회생 가능성 충분”

이동걸 “금호타이어 회생 가능성 충분”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7-09-20 23:02
업데이트 2017-09-21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은 회장 취임 첫 기자간담회

“자구안 검토 중… 내주쯤 가닥, 박삼구 회장과는 별개” 선긋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산은 대회의실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산은 대회의실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0일 금호타이어의 회생 가능성에 대해 “이해당사자들이 협조해 고통을 분담한다면 충분히 회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긍정적’이라는 평가는 금호타이어가 최근 제출한 자구계획안이 아니라, 기업 본연의 경쟁력에 대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금호타이어가 2015년에 워크아웃을 졸업한 뒤 왜 이렇게 빠른 속도로 경영이 악화됐는지 분석 중이고, 이 분석이 끝나면 금호타이어가 살 수 있는지 판단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해 금호타이어의 주채권 은행인 산업은행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측이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대한 평가를 진행 중이다. 자구계획안이 주주협의회(채권단 회의)에서 승인이 나면 금호타이어는 그 계획을 실행하고 부결되면 채권단은 박삼구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이해당사자는 주주, 근로자, 채권단, 지역사회 등을 포함하고 이 모든 이해당사자가 기업 살리기에 동참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회장은 금호타이어의 회생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본 것과 금호타이어가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대한 평가는 별개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박 회장 측의 계획안이) 가능하다면 박 회장에게 (경영을) 맡길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박 회장이 빠질 수도 있다”며 “계획안 평가는 주주협의회를 통해 다음주에 가닥이 잡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건설 매각은 “실사 단계를 거쳐 9월 말 매각공고를 내기로 했다”며 “내년 초쯤 매각이 성사되지 않을까 예측한다”고 밝혔다.

올해 초 대규모 유동성 지원을 한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2조 9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유동성이 개선돼 6000억원만 투입했다”면서 “위험한 고비를 넘긴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어 물적·인적 자구 계획도 더 추진하고서 대우조선 매각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7-09-21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