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 얼굴의 봉사왕… 120억 투자사기 뒤 극단적 선택

두 얼굴의 봉사왕… 120억 투자사기 뒤 극단적 선택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7-09-20 18:08
업데이트 2017-09-20 2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년 전 전북지역 나눔재단 설립
고수익 배당 미끼에 수십명 피해
주식 실패 자금압박 못견뎌 자살
자금운용 전문가 잠적 보상 막막
봉사단체 이사장 투자사기뒤 자살.
봉사단체 이사장 투자사기뒤 자살.
 전북 전주시를 대표하는 봉사단체인 J재단 이사장 A씨(49)가 고수익을 미끼로 거액의 투자금을 끌어모았다가 주식 운용에 실패하자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여 충격을 주고 있다.

 20일 전주덕진경찰서에 따르면 A씨가 전날 밤 7시 50분쯤 J재단 사무실에서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여직원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현장에서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A씨는 3년 전부터 고수익을 보장하겠다며 주변 사람들로부터 120여억원을 끌어모아 투자 사기 행각을 벌였다. 그는 주식에 투자했으나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자금압박을 받게 되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주식투자 전문가를 고용해 자금을 운용하며 초기에는 10% 이상 높은 배당을 해 줘 믿음을 얻었다. 그러나 수익률이 떨어지자 나중에 투자한 사람의 자금으로 배당을 해 주는 방식으로 ‘돌려막기’를 하다가 자금압박을 받았다.

 투자자들은 전북 지역 유명 정치인들과 함께 찍은 A씨의 사진과 봉사활동 경력 등을 보고 자금을 맡겼다가 피해를 봤다. 수십명의 투자자 가운데에는 공직자들도 일부 섞여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그는 최근 투자금 회수 독촉에 시달려 1주일 전에도 자살을 기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지인들은 “피해자들이 A씨와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등 유명 정치인들과의 친분, 사회단체 이사장 명함을 보고 적게는 수천만원, 많게는 10억원을 투자한 사례가 있다”며 “10여일 전 자금을 운용하던 전문가가 잠적하는 등 수상한 조짐을 보였다”고 전했다. 피해자 B씨는 “자금 운용 담당자는 자신은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고 통장에 남은 돈도 없다는 문자만 남기고 사라져 피해 보상이 막막한 상태”라고 말했다.

 경찰은 A씨의 정확한 사망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유족 등을 상대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A씨가 거액의 투자 사기 행각을 벌였다는 소문을 파악하고 있지만 피해자들의 고소장이 접수되지 않은 상태”라며 “앞으로 고소장이 접수되면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A씨가 2014년 설립한 J재단은 독거노인 반찬봉사, 미용봉사, 장학금 전달, 기부사랑대리운전 등 활발한 나눔활동으로 전북 지역에서는 널리 알려진 봉사단체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7-09-2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