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시 꿈틀대는 중도·보수 통합…국민의당·바른정당 ‘포럼’ 출범

다시 꿈틀대는 중도·보수 통합…국민의당·바른정당 ‘포럼’ 출범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7-09-20 23:02
업데이트 2017-09-21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원 22명 입법공조 등 방향 논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중도 성향 의원의 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이 20일 공식 출범했다. 표면적으로는 정책연대를 위한 모임이지만 지방선거 등 향후 정국에서 중도·보수 통합론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과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 등 양당 의원 15명은 이날 포럼 출범식에 참석해 입법 공조 등 향후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국민통합포럼 참여 의원은 모두 22명이다. 국민의당에서는 이 의원 외에 권은희, 김수민, 최도자, 황주홍 의원 등 13명이, 바른정당에선 정 의원과 강길부, 김세연, 박인숙, 홍철호 의원 등 9명이 이름을 올렸다.

출범식에서 의원들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입법보조를 맞추는 것을 시작으로 공동 행보를 하기로 했다. 정 의원은 “9월 초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연설에서 밝힌 정책 내용 하나하나가 양당 중간지대에서 이뤄질 내용이 많았다”면서 “정기국회에서 입법 공조를 하는 등 양당이 나라를 위해 할 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주요 입법과제로 규제프리존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을 예로 들었다.

당장은 정책연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향후 정계 개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중도통합론과 선거연대 등이 이들 모임의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의원은 “두 당이 패권정치와 권력 사유화에 저항해 생긴 정당인 만큼 창당 정신을 함께 되살리고 국민을 통합하자는 취지에서 모였다“고 말했다.

포럼에 참여한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대구·경북에서 여전히 낡은 보수가 헤게모니를 갖고 있고 호남에서도 특정 정당이 압도적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며 “정치 혁신과 패권 청산을 위해 어려운 길을 굳게 손잡고 다음 대선까지 같이 가서 정치판에 큰 변화를 이뤄 냈으면 좋겠다”고 양당의 선거연대 필요성을 직접적으로 말하기도 했다.

포럼 소속 의원이 광주 5·18 묘역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함께 방문하기로 한 것도 중도 성향 유권자를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7-09-2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