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속 스트로크’ 라트비아 샛별 뜬다

‘광속 스트로크’ 라트비아 샛별 뜬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17-09-18 22:24
업데이트 2017-09-18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스타펜코 코리아오픈 출전

佛오픈 우승 뒤 자국에서 ‘우상’
“女테니스 기량 상향 평준화돼”


프랑스오픈 우승과 함께 ‘샛별’로 떠오른 뒤 여자프로테니스(WTA) 투어 KEB하나은행·인천공항 코리아오픈에 출전하기 위해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옐레나 오스타펜코(20·라트비아)가 “대통령도 직접 만났다”며 달라진 위상을 뽐냈다.
이미지 확대
옐레나 오스타펜코(라트비아)가 18일 KEB하나은행·인천공항공사 코리아오픈 테니스 공식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옐레나 오스타펜코(라트비아)가 18일 KEB하나은행·인천공항공사 코리아오픈 테니스 공식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1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테니스코트에서 열린 대회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한 오스타펜코는 지난 6월 프랑스오픈 우승 이후 달라진 점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렇게 말하며 “테니스 스타를 꿈꾸는 라트비아의 많은 어린이들에게 ‘롤모델’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당시 47위에 불과했지만 아무도 예상치 못한 프랑스오픈 우승 덕에 ‘톱 랭커’로 변신한 그는 “포핸드 스트로크의 속도가 남자인 앤디 머리를 뺨친다고 말하는데, 사실 처음 테니스를 시작할 때부터 세게 치려고 노력했다”면서 “그렇다고 무조건 강하게 치려고만 하는 것은 아니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기회를 만나면 공격적으로 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스타펜코는 프랑스오픈 우승 당시 ‘볼룸 댄스’에 대한 취미를 밝혀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그는 “5살 때 테니스와 댄스를 같이 시작했다”면서 “이후 7년 정도 병행하다가 이젠 테니스에 전념하고 있지만 그래도 댄스를 재미있게 즐기고 있다”고 소개했다.

최근 여자 테니스에 ‘절대 강자’가 사라진 상황에 대해서는 “상위권 누구라도 세계 1위 기량을 갖췄다”며 “또 나와 같은 1997년생들이 상위권에 여럿 포진하면서 세대교체의 흐름도 거세지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라트비아는 인구 200만명에 면적 또한 남한의 3분의2에 불과하지만 WTA 투어 랭킹 20위 안에 오스타펜코(10위)와 아나스타샤 세바스토바(18위) 등 2명이 들었고, 남자프로테니스(ATP) 투어에서도 2014년 세계 10위까지 올랐던 에르네스츠 걸비스(29)를 배출한 테니스 강국이다.

오스타펜코는 “작은 나라에 대단한 일”이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오스타펜코는 19일 요한나 라르손(29·스웨덴)과 단식 1회전을 치른다.

글 사진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7-09-19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