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싱가포르 첫 여성 대통령 눈앞

싱가포르 첫 여성 대통령 눈앞

김민희 기자
입력 2017-09-12 23:36
업데이트 2017-09-13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할리마 야콥, 후보 적합 통보 받아

첫 말레이계… 이르면 14일 취임
새 선출방식 인종분열 조장 논란
할리마 야콥(오른쪽) 싱가포르 전 국회의장
할리마 야콥(오른쪽) 싱가포르 전 국회의장
싱가포르에서 첫 여성 대통령 탄생이 임박했다. 일간 스트레이츠타임스 등 현지 언론은 싱가포르 대통령선거위원회(PEC)가 할리마 야콥(63) 전 국회의장에게 ‘후보 적합’ 결정을 내려 이르면 14일부터 대통령 임기를 시작할 것이라고 12일 전했다.

PEC는 전날 대통령 선거 입후보 신청을 한 5명의 지원자를 심사한 뒤 할리마 후보에게 이 같은 통보를 했다. 싱가포르의 제8대 대통령이 될 할리마 후보는 헌정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자 첫 말레이계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할리마 후보는 “선거청으로부터 후보 적합 통보를 받았다. 선거에 나서든 나서지 않든 싱가포르 국민을 섬기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나의 열정과 임무는 같다”고 말했다.

인도계 아버지와 말레이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할리마 후보는 노동법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2001년 정계에 입문했다. 지역공동체 담당 국무장관 등을 거쳐 2013년 리셴룽 총리의 지명을 받아 싱가포르의 첫 여성 국회의장이 됐다.

첫 여성 대통령 탄생이라는 역사적 순간을 맞았지만 싱가포르는 이번 대선을 앞두고 바뀐 대통령 선출방식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 1991년부터 직선제를 도입한 싱가포르는 인구의 74%를 차지하는 중국계가 대통령을 독식해왔다. 이 때문에 소수인종 그룹에 차기 대통령 후보를 추천할 수 있도록 헌법을 고쳐 이번에는 말레이계에 단독 입후보 권한이 부여됐다. 이에 대해 싱가포르 내에서는 인종 간 분열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 누가 말레이계인지에 대한 정의도 명확하지 않다. 할리마 후보 역시 인도계와 말레이계 부모를 두고 있다. 또 정부 요직을 거치지 않은 경우 최근 3년간 평균 시가총액 5억 싱가포르 달러(약 4200억원) 이상인 기업 대표를 지내야 한다는 조건을 추가하는 등 대통령 후보 자격을 엄격히 함으로써 정부가 선거에 지나치게 개입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영국식 의회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한 싱가포르에서 행정 수반은 총리지만 대통령도 재정지출 등에 개입해 내각을 견제하고 주요 공직자 임명 과정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09-13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