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닻 올린 5G 최첨단 평창

닻 올린 5G 최첨단 평창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9-11 22:44
업데이트 2017-09-11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VR체험 ‘평창센터’ 미리 개관… 새달부터 자율주행 버스 운행

세계 최초로 구현되는 5G 시범서비스가 이달 중 선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 2월 9일 강원 평창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을 150일 남겨 놓은 가운데 올림픽 기간에 공개될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서비스를 예정보다 앞당겨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5G 시범망 기술을 연구하고 실증하는 ‘평창 5G 센터’는 당초 오는 11월 개관할 예정이었지만 이보다 2개월 빠른 이달 중에 문을 연다.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 2층에 마련돼 내년 1월까지 운영되는 센터에서는 5G를 기반으로 한 실감영상과 360도 가상현실(VR) 및 홀로그램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강릉과 평창 경기장을 오가며 운행하는 5G 자율주행 버스도 운행 시기가 한 달 앞당겨져 10월부터 가동된다. KT와 현대차가 만든 5G 자율주행 버스는 5G 시험망을 통해 관제센터에서 장애물과 다른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받아 움직인다. 5G 자율주행 버스에서는 이동 중에도 대용량 3차원 영상을 내려받을 수 있다.

또 초고화질(UHD) 초대형 스크린 구축도 예정보다 2개월 빠른 10월 중에 인천공항 교통센터 내에 설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가로 15m, 세로 3m의 스크린에서는 올림픽 홍보 영상물을 상영할 예정이다.

김용수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올림픽의 성공을 가르는 중요한 요소는 사전에 올림픽 붐을 일으키는 것”이라며 “평창 동계올림픽 붐을 확산하기 위해 첨단 ICT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첨단 ICT 올림픽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9-12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