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대형 허리케인 ‘어마’ 플로리다 상륙…“대피 마지막 기회”

초대형 허리케인 ‘어마’ 플로리다 상륙…“대피 마지막 기회”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9-10 22:03
업데이트 2017-09-10 2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리브 해 연안을 초토화한 초대형 허리케인 ‘어마’가 10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남부 플로리다(州)주에 상륙했다. 미 당국은 플로리다 주민들에 대피를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어마’ 상륙 코앞 美플로리다 630만명 긴급대피
‘어마’ 상륙 코앞 美플로리다 630만명 긴급대피 초대형 허리케인 ’어마’가 미국 플로리다주로 향해 이동해오고 있는 가운데 9일(현지시간) 임시 대피소로 지정된 플로리다주 에스테로의 저메인 아레나에 많은 주민들이 피신해 있다. 플로리다 주정부는 남부와 중부 전체에 거주하는 630만 명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연합뉴스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NHC)에 따르면 ‘어마’의 눈 주변 구름층(eyewall)이 이날 오전 7시 현재 플로리다주 최남단 섬 키웨스트에 상륙했다.

‘어마’의 눈은 키웨스트 남동쪽으로 24㎞ 떨어진 곳에 있으며, 시속 210㎞의 강풍을 동반한 채 서부 해안을 따라 이동하고 있다.

‘어마’는 쿠바를 거쳐 미국 플로리다주를 향해 이동하면서 3등급 허리케인으로 세력이 약화했다가 이날 오전 2시쯤 다시 4등급 허리케인으로 복귀했다. 풍속 기준으로 카테고리 1∼5등급으로 나뉘는 허리케인은 숫자가 높을수록 위력이 강하다.

키웨스트의 국립기상청(NWS)은 “현재 극도로 위험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라며 “현재까지 대피하지 않은 이들을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대피소로 가야 한다”고 경고했다.

‘어마’가 미 본토에 상륙하면서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키웨스트에서는 이미 폭풍우의 영향으로 거리가 물에 잠기고 주택과 기업체 등 건물 43만 채 이상이 정전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릭 스콧 플로리다 주지사는 “지금이 좋은 결정을 할 마지막 기회”라며 주민 640만명에게 강제대피령을 내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