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대화·음성인식 미흡” 57%
기대 이하 성능에 소비자 ‘분통’음성 인식 기능에 솔깃해 구매한 인공지능(AI) 스피커가 정작 말귀를 못 알아들어 소비자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8일 주요 AI 스피커 4개 제품(KT 기가지니, SKT 누구, 아마존 에코, 구글 홈) 이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구매 전 가장 기대했던 기능으로 ‘쉽고 편한 음성 인식’ 46.3%, ‘일상 대화’ 23.0% 등 10명 중 7명꼴로 AI 기능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구매 후 느낀 불편한 점(중복 응답)으로 ‘일상 환경에서 음성 인식 미흡’ 56.7%, ‘자연스러운 대화 곤란’ 45.7%, ‘외부 소음을 음성 명령으로 오인’ 37.0% 등을 꼽았다. 가장 불만족스러운 기능은 ‘일상 대화’(4점 만점에 2.78점), 가장 만족도가 높은 기능은 날씨·교통 정보(3.15점)로 조사됐다.
자주 이용하는 기능(중복 응답)으로는 음악 재생 71.3%, 날씨·교통 정보 41.0%, 인터넷 정보검색 40.3%, 타이머·일정 관리 35.7% 등의 순이었다. AI 스피커란 이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해 음악, 날씨, 뉴스, 쇼핑, 사물인터넷(IoT)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전 제품이다.
세종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7-09-09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