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권 하반기 ‘릴레이 채용’ 시작됐다

은행권 하반기 ‘릴레이 채용’ 시작됐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09-07 22:38
업데이트 2017-09-08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한 이어 국민銀도 500명 선발… 지난해 대졸 신입 채용의 2배

우리, 신한에 이어 KB국민은행도 연달아 채용 계획을 발표하면서 은행권 ‘릴레이 채용’이 본격 시작됐다. 국민은행 500명(경력 사원 포함), 신한은행 450명, 우리은행이 400명(글로벌 인턴십 채용 포함)으로 3사만 합해도 1350명으로 지난해 810명보다 많다. KEB하나은행은 지난해보다 50명 많은 200여명, 농협은행은 지난해 140명과 비슷하거나 약간 많은 신입을 채용한다는 계획을 곧 발표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오는 20일까지 하반기 500여명의 신입사원 입사지원서를 받는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대졸 신입사원 채용(240명)의 약 2배다. 국민은행은 이번 채용에서 학력·나이 제한을 폐지하고, 자격증·어학 점수 항목도 없앴다. 100% 블라인드 면접으로 직무 역량만 놓고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 및 국방부 등과 연계한 지방순회 면접이나 채용박람회 현장에서 우수 평가를 받은 400명은 서류 전형을 면제하기로 했다”면서 “‘친근한 채용’을 위해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자료 등을 활용한 필기전형 대비 방법 등 ‘실무자가 말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을 함께 공지했다”고 강조했다. 특성화고 졸업자 채용(70명)은 이와 별도로 진행했다. 앞서 퇴직자 재채용까지 합하면 채용 인원은 1200명이라고 국민은행은 전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6일 450명 하반기 채용 계획을 알렸다. 분야별 인재를 채용한다. ▲디지털·빅데이터 ▲글로벌 ▲정보기술(IT) ▲투자은행(IB)·자금운용·리스크 ▲기업금융·자산관리(WM) ▲개인금융 등 6개 분야다. ‘프로가 프로를 알아본다’는 기조 아래 각 현업 부서 전문가가 서류 전형에서 최종 면접까지 주도하는 게 특징이다.

우리은행도 일반직 신입행원과 글로벌 인턴 등을 합쳐 총 400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일반직 공채는 지난해보다 2배 늘어났다. KEB하나은행은 지난해(150명)보다 많은 200명 정도를 채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은행권 ‘채용문’ 확대를 놓고 의견은 분분하다. 일각에선 일자리를 강조하는 새 정부 기조에 맞춘 ‘단기 보여주기식 채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권 초기 반짝하다 사라진 경단녀(경력단절 여성)나 특성화고 채용처럼 질 나쁜 단기 일자리만 늘리고 흐지부지될 수 있다”면서 “특히 모바일 시장 등 금융산업 변화로 점포도 줄이는 마당에 대규모 희망퇴직을 시켜 ‘아빠는 내쫓고 아들은 채용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반복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정부의 일자리 만들기 정책에 부응하고 청년 실업 해소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9-08 2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