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때의 사회면] 양담배 단속

[그때의 사회면] 양담배 단속

손성진 기자
입력 2017-09-03 22:28
업데이트 2017-09-03 2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80년대까지도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국산품 애용은 애국심으로 연결됐고 외제품을 쓰는 사람은 매국노나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 당국은 정기적인 단속으로 외제품 사용을 뿌리 뽑으려 했지만 불가능했다. 남자들이 가장 좋아하던 외제품은 양담배였다. 지금이야 담뱃가게에 가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그 양담배다. 국산담배의 품질이 형편없던 시절이라 애연가들은 양담배를 구하는 데 혈안이 됐었다. 유흥업소에서는 양담배를 구비해 놓고 호객 수단으로 이용했다.
그러나 정부의 단속도 집요하고 강력했다. 장발 단속처럼 거리 단속도 흔했고 유흥업소를 급습하거나 심지어 낚시터에서 낚시꾼들의 보따리를 뒤져 적발해 내기도 했다. 당시 전매청에 양담배 전담 단속반들이 있었는데 단속반을 사칭해 애연가들의 양담배를 갈취하는 사기범들도 종종 붙잡혔다. 단속해 놓은 양담배를 훔치려고 전매청 창고를 턴 털이범도 있었다. 1968년 11월 8일자 매일경제는 양담배 흡연자는 명단을 공개하고 상습범은 구속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을 전했다. 현재의 음주운전 단속보다 강도가 셌고 마치 성범죄자를 다루는 것과 비슷하다. 양담배를 피우는 공무원은 즉각 해직시키는 엄벌 선언이 나온 것도 그즈음이다. 양담배 단속은 군사정권의 애국심 고취 수단으로 이용됐다. 1962년 9월 그 자신이 애연가인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은 “양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한국인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1970년 1월 17일자 경향신문은 양담배를 피운 김희갑, 남보원, 쓰리보이 3인을 적발했다고 보도했다. 후문이 재미있다. 김씨는 단속에 대비해 뒷주머니 왼쪽에 양담배를, 오른쪽에는 국산담배를 넣고 다녔다. 단속에 걸린 김씨가 국산담배라며 꺼내 보인다는 게 급해서 왼쪽 주머니에 손을 넣고 말았다. 스스로 증거를 내보인 김씨의 뒷일이 어떻게 되었을지는 말할 것도 없다.

양담배 단속은 1980년대까지 계속됐다. 1984년에는 책상 서랍 속에 양담배를 넣어 두고 피우다 걸린 공무원들의 명단 공개를 놓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부 당국자의 양담배 수입 개방 검토 언급이 처음 나온 것은 1985년이었다. 강력한 단속에 대해 미국 정부가 항의성의 거친 반응을 보인 것도 방향 전환의 계기가 됐다. 양담배 단속이 중단된 것은 아시안게임이 서울에서 열린 1986년 수입이 자유화된 뒤였다. 물론 국산담배의 품질도 좋아져 경쟁력이 있을 때였다. 길게는 수십년씩 양담배 단속을 해 온 200여명의 당시 전매청 양담배 단속반도 당연히 다른 일을 해야 했다. 사진은 “연기만 보고도 양담배를 구별할 수 있다”는 단속반장의 인터뷰를 전한 경향신문 1984년 2월 10일자 기사.

손성진 논설주간
2017-09-04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