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중도’는 MB 아바타…‘적폐 청산’ 메시지 방기

安 ‘중도’는 MB 아바타…‘적폐 청산’ 메시지 방기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7-09-01 22:34
업데이트 2017-09-02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뼈아픈 대선백서 공개

국민의당 대선평가위원회는 1일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 후보인 안철수 대표의 모호한 중도 이미지와 후보와 당 사이의 괴리 등을 꼽았다. 8·27 전당대회로 다시 전면에 나선 안 대표가 신랄한 평가를 받은 셈이다. 그러나 당내 파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연합뉴스
이날 공개된 ‘국민의당 선거 평가보고서’에서 평가위원회는 대선 실패 요인으로 우선 홍보전략의 부족을 지적하고 안 대표 개인의 매력에 대해 박한 평가를 했다.

보고서는 “후보자는 TV 토론에서 내용 없는 ‘중도’를 표방해 오히려 ‘MB 아바타’ 이미지를 강화시켰다”며 “특히 ‘적폐 청산’ 메시지를 방기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캠프 독선적 의사 결정 당과 괴리

안 대표에 대해서도 보고서는 “후보의 개인주의적인 경향은 그 자체로 반정치적인 이미지를 주며 한국정치에서 명확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며 “대선 후보로서는 물론 정치인으로서의 매력도 불분명하다”고 평가했다. 특히 “후보가 벤처사업가로서의 길을 포기한 것을 희생이라고 보는 유권자는 거의 없다”고 꼬집었다.

‘제4차 산업혁명’, ‘미래’와 같은 주요 공약의 핵심 키워드도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미래’라는 워딩을 설명하기 어렵다”, “4차 산업혁명은 좋은 말이지만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당직자의 평가도 나왔다.

보고서는 안 대표의 조직과 당 사이 괴리가 선거 캠프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백서는 “경선 때부터 중요한 전략 결정은 외부 컨설팅 업체에 의존한 것이 사실”이라며 “독선적 의사 결정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고 비판했다.

●安 “비판 수용”… 당내 파장 크지 않을 듯

안 대표는 보고서의 비판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보고서에 나온 내용, 저와 당이 고칠 점들은 겸허히 받아들이고 수용해서 우리 당을 제대로 개혁하겠다”면서 “중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점을 이번에 적극적으로 제대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보고서 공개가 신임 대표 체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 ‘비안철수계’ 의원은 “(보고서 내용은) 전당대회 과정에서 제기한 것이고 당원에게 많이 알려진 것”이라며 “안 대표가 시정을 노력하고 성과를 보여 주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09-0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