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현대차 中공장 멈추게 한 사드 보복

[사설] 현대차 中공장 멈추게 한 사드 보복

입력 2017-08-30 17:54
업데이트 2017-08-30 1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제 현대차 중국 공장 4곳이 가동을 일시 멈췄다가 현지 협력 회사의 부품 공급 재개로 가동에 다시 나선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밀린 대금 지급 문제는 계속 협의 중이어서 아슬아슬한 상황은 계속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중국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한 이면에는 미국과 함께 G2를 자임하는 중국의 치졸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이 자리하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사드라는 정치 문제를 경제로 보복하는 저열하기 짝이 없는 앙갚음으로 현지 판매가 많이 줄어든 탓이다.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는 올해 상반기 판매량이 반 토막이 나면서 현지 부품 업체들에 평균 3~4주가량 대금 지급을 미뤄 왔다고 한다. 그런 가운데 밀린 대금 189억원을 못 받은 프랑스계 부품 회사가 납품 중단을 선언한 것이 사태의 도화선이 됐다.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일이 반복되면 10여년간 어렵게 구축한 판매망이 붕괴돼 앞으로도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다. 중국 측에도 득이 될 게 없다. 반중(反中) 감정만 키울 뿐이다. 중국 정부가 사드 보복을 뒤에서 조종하고 있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책임을 져야 하는 이유다. 그는 “세계에 불고 있는 보호주의에 맞서 개방형 세계 경제를 건설하자”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닌다. 그러면서도 스스로 앞장서 보호주의의 장막을 쳐 이런 결과를 초래한 그의 표리부동함은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아 백번 마땅하다.

문제는 이런 일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사드라는 정치적 이슈로 인해 빚어진 일인 만큼 개별 기업이 돌파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사드 보복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를 일이다. 그렇더라도 공장가동 중단이 되풀이돼선 곤란하다. 일각에서는 ‘현대차가 189억원이 없어 납품 대금을 미루다가 중국 생산 차질을 빚었나’라고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베이징현대차는 50대50 합작사다. 생산 부문은 현대차가, 재무 부문은 베이징기차가 맡는 구조다. 대금 지급 주체가 베이징기차 쪽이라서 현대차가 자의적으로 대금을 줄 수 없다. 그러면 현지에 동반 진출한 국내 부품업체 145곳도 줄도산에 몰리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 현대차는 대금 지급이 장기화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새 부품업체 발굴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정부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통한 현지 국내 협력업체들 지원 방법을 찾아보길 바란다.
2017-08-3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