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지현 “‘모략방송’ 대본 시발점은 응모전…전문적으로 수작질”

임지현 “‘모략방송’ 대본 시발점은 응모전…전문적으로 수작질”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8-28 15:08
업데이트 2017-08-28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북했다가 재입북한 임지현(북한명 전혜성)씨가 국내 탈북민 출연프로그램이 제작되는 과정에 대해 ‘작가들이 탈북민들로 하여금 자극적인 내용을 지어내도록 교활하게 유도한다’고 28일 주장했다. 임씨는 국내에서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의 ‘모란봉 클럽’ 등에 출연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임지현, 北선전매체 등장해 탈북민 출연방송 비난
임지현, 北선전매체 등장해 탈북민 출연방송 비난 탈북했다가 재입북한 여성 임지현(북한명 전혜성) 씨가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TV’에 등장해 국내 종합편성채널의 탈북민 출연프로그램을 비난했다. 2017.8.28 연합뉴스
임씨는 북한 대남매체 ‘우리 민족끼리’가 인터넷에 게시한 ‘반공화국 모략선전물은 이렇게 만들어진다-전혜성의 증언 중에서’라는 영상에서 “모략방송 대본 시발점은 탈북자 단체나 모략방송 방송사에서 인터넷·신문·잡지를 통해 내는 현상 응모전”이라고 말했다.

그는 “탈북자를 대상으로 공화국에 있을 때 겪은 특이한 일이나 법적 제재, 탈북 과정에서의 고초 등의 내용을 써서 내면 1등과 2등을 갈라 상금을 주는 공모전”이라며 “탈북자들은 일자리를 찾기가 힘들다 보니 ‘내가 살았던 사실 말하는 데 공짜 돈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광고에 나온 전화번호에 전화를 건다”고 설명했다.

임씨는 이어 “(탈북자들이) 자기 딴에는 거짓말도 보태가면서 힘들게 살았다, 이것도 (얘기가) 되냐고 전화하면 남조선 작가들은 친절하게 받아주는 척하면서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다른 방향으로 ‘그건 보편적이고 다 아는 내용이니까 신선하고 자극적인, 못 들어본 얘기는 없냐’고 한다”고 했다.

임씨는 그 예로 아이를 낳을 곳이 없어서 외양간에서 낳은 일, 어린 시절 임신, 군대 내 도둑질과 구타 같은 사례를 제시했다. 그는 “제일 자극적인 게 법적 제재를 받아서 강제 낙태된 일이다. (작가가) 유도해서 그런 말이 나오게끔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 탈북자들은 실제론 겪지 않은 일을 있다고 거짓말하게 된다며 “이렇게 해야지, 거짓말을 부풀려서 말해야 돈을 더 많이 받겠구나 싶어서 거짓말을 지어낸다”고 말했다.

임씨는 영상에서 줄곧 작가들이 교활하게 자신들이 원하는 대답을 유도해 낸다고 주장했다.

임씨는 “그러나 자기만의 머리로는 (북한에 대해) 부풀린 거짓말이 많이 나올 수 없으니 전문적으로 X수작질로 밥 벌어먹는, 짐승같이 살아가는 XXX 같은 놈을 찾아가서 계약을 한다”며 북한 출신의 작가의 실명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어 그와 함께 “사람 고기를 먹었다, 구타당해서 애가 떨어졌다는 등의 거짓말. 살면서 듣지도 못했던 실제 없었던 일들을 강제로 지어낸다”고 했다.

임씨는 그 뒤 공모전에서 돈이 나오면 얼마씩 나눠 가지자고 얘기한다면서 “대본이란 한마디로 그런 인간쓰레기들이 모여 거짓말을 부풀리고, 탈북자 단체나 모략 방송사가 자기 구미에 맞는 것을 골라 만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임씨의 말에 진행자들은 “모략가들은 몇 푼의 돈을 흔들며 저들의 입이 아니라 우리 공화국에서 생활해본 탈북자들의 입을 빌려 세계에 우리 공화국에 대해 날조하는 일을 꾸미고 있다”며 “모략방송 자체가 완전한 날조고 거짓이다. 대본부터 모략으로 일관됐으니 촬영 현장도 다를 바 없었을 것”이라고 정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