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똑똑한 물류’가 대세… 물류 컨설팅이 뜬다

‘똑똑한 물류’가 대세… 물류 컨설팅이 뜬다

입력 2017-08-24 16:24
업데이트 2017-08-24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J대한통운

국내 최대 종합물류 기업인 CJ대한통운은 전문적인 컨설팅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의 TES(Technology·Engineering·System&Solution)전략실 산하 컨설팅담당은 공급망사슬관리(SCM)와 물류 컨설팅을 전문영역으로 하며 50여명의 석박사급 컨설턴트를 보유하고 있는 토종 컨설팅 조직이다.
CJ대한통운의 TES 통합관제센터
CJ대한통운의 TES 통합관제센터
CJ대한통운 컨설팅 조직의 서비스는 물류 영역뿐만 아니라 구매·조달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체 프로세스를 물류의 관점으로 최적화하는 것을 요체로 한다. 또한 전략이나 계획 차원의 컨설팅보다는 실제 프로세스 운영 차원에서의 분석과 혁신 및 개선을 목표로 한다.

보유하고 있는 컨설턴트들도 거점분석 및 설계, 물류센터 설계 및 운영, 수배송 계획, 물류 IT 시스템 구축·운영 등 구체적인 영역에서 풍부한 실무경험과 산업·프로세스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갖춘 경험자들로 구성돼 있다.

주요 역할로는 CJ대한통운의 내부 물류 서비스 운영 혁신과 외부 고객 대상의 컨설팅 서비스 제공으로 구분된다.

우선 내부에서는 국제운송, 계약 물류, 택배 등 다양한 물류 운영 서비스를 TES기반으로 효율화, 최적화해 나감으로써 CJ대한통운의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 외부 고객에게는 물류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분석을 통해 운영 효율화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CJ대한통운 물류 서비스와 연계하는 실행 중심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컨설팅 서비스가 물류 운영 서비스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물류 실행 영역에서 국내에서 이만한 전문가 집단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라면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본부에 컨설팅 조직을 구성해 글로벌 컨설팅 서비스의 깃발을 올렸으며 향후 동남아와 미국 등으로도 이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7-08-25 3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