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옷처럼 입는 디스플레이 나온다

옷처럼 입는 디스플레이 나온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8-24 22:32
업데이트 2017-08-24 2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이스트 최경철 교수팀 개발…직물형 OLED 유연성 뛰어나

국내 연구진이 옷처럼 편하게 만들어 입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
옷처럼 입는 디스플레이 개발 연합뉴스
옷처럼 입는 디스플레이 개발
연합뉴스
카이스트 전기및전자공학부 최경철 교수팀과 코오롱글로텍 공동연구진이 직물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결합해 옷감처럼 잘 휘어지는 직물 형태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존에 개발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들은 플라스틱 기판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얇게 만들 경우 쉽게 찢어지는 등 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직물은 수마이크로미터 두께의 섬유들이 여러 가닥 엮여 있어 매우 유연하면서도 뛰어난 내구성을 갖는다.

연구팀은 여기에 착안해 직물 위에 열을 가하는 방식의 진공열증착 공정으로 우선 OLED를 입힌 뒤 수분과 산소의 침투를 막는 다층 박막형성 처리를 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직물형 OLED는 단위 면적당 빛의 밝기를 표시하는 휘도가 기존의 OLED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1000시간 이상 작동하는 데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경철 교수는 “이번 기술을 응용하면 옷처럼 편한 웨어러블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 있다”며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반영구적인 전자신문뿐만 아니라 밴드나 수건 형태로 만든 광치료 기기 등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성과는 기초과학 및 공학분야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 최신호에 실렸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8-25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