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오늘 선군절 ‘대화의 손’ 잡을까

北 오늘 선군절 ‘대화의 손’ 잡을까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08-24 22:32
업데이트 2017-08-24 2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성14형 이후 27일간 ‘잠잠’…美 유화 메시지에 화답 주목

통일부 “대화 국면 전환 기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북한에 대한 기대 섞인 발언을 내놓은 상황에서 25일 선군절을 맞은 북한이 추가 도발이 아닌 대화 국면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된다. 북한은 지난달 2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시험발사 이후 지금까지 27일간 추가 도발에 나서지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24일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이후에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있다. 그런 부분이 대화 국면으로 전환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작년에도 북한 핵실험이 (정권수립일인) 9·9절에 있었기 때문에 관련 동향을 함께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과 틸러슨 장관의 대북 유화 메시지에 대해선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 긴장 완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북한이 미국을 존중하기 시작했다”며 “아마도 무엇인가 긍정적인 것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도 이날 “북한의 추가 도발이나 미사일 발사가 없었다”면서 “대화를 향한 경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선군절 중앙보고대회를 하면 김정은 위원장의 현재 상황에 대한 뜻이 직간접적으로 표현될 것”이라며 “이번 한·미 군사훈련의 경우 규모가 조정되고 전략자산도 동원되지 않았으니 북한도 괌 포위사격 계획에 대해 수위를 낮추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8-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