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남북관계 가리키며 “엄동설한에도 봄은 반드시 온다”

문 대통령, 남북관계 가리키며 “엄동설한에도 봄은 반드시 온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8-23 18:48
업데이트 2017-08-23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 행위로 경색된 남북 관계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엄동설한에도 봄은 반드시 오는 것”이라면서 “이럴 때일수록 내실 있게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외교·통일 핵심정책 토의 발언
문 대통령, 외교·통일 핵심정책 토의 발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 후 첫 ‘2017 외교·통일부 핵심정책 토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8.23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통일부의 업무보고를 받기 전 모두발언을 통해 “통일부는 남북 관계를 다루는 주무부처로서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면서 “봄이 왔을 때 씨를 잘 뿌릴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한반도 긴장 상태를 ‘엄동설한’이라고 표현하면서 경색된 남북 관계가 풀릴 시점인 ‘봄’이 올 것이라는 기대감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간 통일부 폐지 움직임도 있었고 주요 정책 결정에 통일부가 목소리를 내지 못했지만 앞으로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면서 ”남북 관계 개선과 남북경제구상 실현에 통일부 역할이 지대하며, 외교·안보 상황이 어려울수록 통일부의 역할이 작아지는 게 아니라 더 막중한 사명감을 갖기 바란다“고 이전 정부에서 가라앉았던 통일부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았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넘지 말아야 할 ‘레드라인’의 수준(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완성하고, ICBM에 핵탄두를 탑재해서 무기화하하는 것)을 공개하면서도 이후 ”북한이 협상과 대화의 테이블로 나오면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는 메시지도 지속해서 보내야 한다“며 대화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통일부가 역점을 둘 것은 한반도 신(新) 경제구상이 실현되도록 하는 것으로, 이 구상이 실현되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대북정책도 국민이 참여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 정부와 전문가 중심으로 국민의 참여공간을 넓히고 대북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