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미술관에 권진규 작품 위작 상당수”

“국내 미술관에 권진규 작품 위작 상당수”

함혜리 기자
입력 2017-08-23 17:21
업데이트 2017-08-23 2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 구상조각의 거장…유족, 제자 주장

 한국 현대 구상조각의 거장 고(故) 권진규(1922~1973)의 위작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는 한국의 대표 사립미술관인 삼성리움미술관의 소장품도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고인의 조카로 유족을 대표하고 있는 사단법인 권진규기념사업회 허경회 이사와 권진규의 작품을 연구해 온 무사시노미술대학의 박형국 교수는 23일 종로구 삼청동 PKM갤러리에서 가진 ‘권진규의 에센스전’ 기자간담회에서 “권진규의 전작 자료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국내의 소장자들 작품 중에 위작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사단법인 권진규기념사업회 허경회 이사(왼쪽)와 권진규의 작품을 연구해 온 무사시노미술대학의 박형국교수가 조각가의 진위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단법인 권진규기념사업회 허경회 이사(왼쪽)와 권진규의 작품을 연구해 온 무사시노미술대학의 박형국교수가 조각가의 진위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박형국 교수가 권진규 작가가 사용했던 석고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형국 교수가 권진규 작가가 사용했던 석고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업회에 따르면 권진규의 작품 가운데 작가가 직접 제작한 오리지널, 저작권을 가진 기념사업회가 제작한 사후 복제작만 진작으로 인정되고, 작가의 작품을 모방한 모작은 위작에 해당한다. 오리지널 작품은 2017년 8월 현재 조각이 430점(오리지널 325점, 사후복제 105점), 유화 및 데생이 550점으로 파악됐다.

 한국 현대조각의 선구자로서 꼽히는 권진규는 일본 무사시노미술대학에서 조각을 전공하며 앙투안 부르델의 제자 시미즈 다카시 교수의 가르침을 받으며 사실주의적 조각수업에 몰두했었다. 졸업하던 해 일본의 유명 공모전인 이과전에서 특대의 상을 받으며 일찍부터 인체의 구축적인 아름다움을 간결하고 예리하게 표현하는 독창적인 조형어법을 구사했다. 사실적 표현법으로 서구적 조형미를 수용했지만, 궁극적으로 동서양의 구분을 뛰어넘는 절대적 숭고미를 추구했다. 주로 인물상 등 구상적 형태를 통해 대상이 품고 있는 정신적 지향에 다가가고자 했다. 그러나 그의 작품성은 당시 국내에서 인정을 받지 못했고 작가는 이에 상심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PKM 갤러리에 전시 중인 권진규의 1968년 작품 ‘상경’. 뺨 부분에 틀 자국이 선명하다.
PKM 갤러리에 전시 중인 권진규의 1968년 작품 ‘상경’. 뺨 부분에 틀 자국이 선명하다.
 박 교수는 “ 지난 2009년 무사시노미술대학 80주년 기념전으로 ‘스승을 넘어선 제자’로서 권진규의 개인전을 열기 위해 한국에 있는 권진규의 작품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많은 작품들이 위작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리움미술관이 소장한 권진규의 작품 중에서도 위작이 상당수 포함돼 있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권진규는 테라코타 작품을 만들 때 브루델의 방식대로 인체의 상반신 구조를 8등분한 틀을 만들었다”라면서 “진작에서는 작품의 석고틀에 의한 분할선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고, 작가의 지문이 드러나 있다”고 설명했다. 위작은 주로 테라코타 작품을 실리콘 틀로 떠서 복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경우 분할선이 뭉개지고, 지문의 흔적도 사라진다는 설명이다.

 사업회의 허 이사는 “국내의 이름있는 미술관에서 전시하는 드로잉이나 테라코타 작품에 권진규의 이름이 붙어 있지만 실제로는 아닌 경우가 있었다”면서 “가짜다, 위작이다 시비를 걸려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타날 위작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조각, 회화·드로잉 등 총 5권의 권진규 자료집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권진규 작품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는 권진규기념사업회가 유일하고도 최종적인 감정권을 지닌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한편, 25일부터 서울 종로구 삼청동 PKM갤러리에서는 ‘권진규의 에센스전’이라는 주제로 석고, 돌, 브론즈, 테라코타 등 다양한 재료로 제작된 조각과 드로잉 23점을 선보인다. PKM갤러리는 “이번 전시는 작가가 일본 시기에 제작한 작품들 위주로 구성된다”며 “다양한 재료를 탐구하며 기품있는 조형의 경지에 이른 일본 시기의 조각 및 드로잉을 중심으로 고도로 응집된 권진규 조각의 미학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10월14일까지.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