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충제 달걀 관리체계 식약처로 일원화해야”

“살충제 달걀 관리체계 식약처로 일원화해야”

입력 2017-08-22 22:36
업데이트 2017-08-22 2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국감서 ‘닭 진드기’ 첫 제기 기동민 의원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22일 “지난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양계업자 두 분이 의원실을 찾아와 달걀의 잔류 농약이 허용치를 넘어서는지 검사를 하고 싶은데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기관에서 받아주지 않아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닭 진드기 문제를 최초로 제기해 관심을 끈 기 의원은 “(식약처에) 더 집요하게 문제를 제기했으면 이런 일을 막을 수도 있었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기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이 많이 섭취하는 저가의 고단백 식품인 달걀에 문제제기를 하면 국민이 불안해할 수 있고 조류인플루엔자(AI) 등으로 힘들어하는 축산·양계 농가가 타격을 입을 수 있어 굉장히 고민했다”고 아쉬워했다.

기 의원은 “당시 식약처 자료를 받아본 결과 3년 동안 잔류 농약 검출 조사가 없었고 식약처는 지난해 9·10월과 올해 4·5월에도 검사를 진행했지만 특별히 기준치를 초과한 게 없다고 보고했다”며 “혹서기가 아닌 때에 조사한 결과를 누가 믿겠나. 결국 국민이 절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일부 농가가 닭의 진드기 발생을 막으려고 농약을 닭과 달걀에 살포하고 있다며 식약처에 대책을 물었다. 당시 언론은 크게 주목하지 않았으며 손문기 식약처장은 “이번 기회에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려고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 그는 이달 초 유럽에서 살충제 달걀 파동이 나자 1000만원을 들여 달걀 표본을 조사기관에 보내 해로운 성분이 있는지 확인하려고 준비하기도 했다. 그런 상황에서 살충제 검출 사실이 알려지자 주목받았다.

기 의원은 “52곳 농장만 문제가 있고 나머지는 안심해서 먹어도 된다고 정부가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 당국의 신뢰도가 땅에 떨어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땅에 떨어진 정부의 신뢰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관리체계의 일원화를 제안했다. 기 의원은 “집하장까지는 농림축산식품부, 집하장부터 소비자까지는 식약처 소관이다 보니 관리 감독 주체가 애매하다”며 “식약처로 일원화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08-23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