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3당, 살충제 계란 파동 ‘文정부 책임’ 협공

야3당, 살충제 계란 파동 ‘文정부 책임’ 협공

입력 2017-08-22 10:47
업데이트 2017-08-22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란도 마음놓고 못먹는 나라…정부 주연의 참사” 민주 “관리감독체계 개선…국민신뢰 회복”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22일 ‘살충제 계란’ 파동의 일차적인 책임은 문재인 정부에 있다며 합동 공세를 펼쳤다.

정기국회를 앞두고 여야의 충돌 지점이 넓어지고 있는 가운데 살충제 계란 파동을 계기로 기선 제압에 나서는 모양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야당 측 간사인 자유한국당 이만희 의원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무책임한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식약처가 예산결산특위 참석을 이유로 식약처장의 농해수위 불참은 불가피하다는 점을 양해해달라는 문건에 서명을 받고 있다. 식약처장은 국민 먹거리를 책임지는 막중한 자리”라며 이날로 예정된 농해수위 전체회의에 식약처장의 출석을 촉구했다.

다만 ‘이전 정부에도 책임이 있다’는 일각의 시선을 염두에 둔 듯 자유한국당의 공세 수위는 다른 야당에 비해 낮았다.

당장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현 정부 책임론을 전면에 내세웠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계란도 마음 놓고 못 먹는 나라가 대한민국의 현주소”라며 “문재인 정부가 국민지지도에 환호하는 동안 무대 아래서는 정부 주연의 살충제 계란 참사가 벌어졌다”고 꼬집었다.

동시에 사태 해결을 위한 행정력의 총동원, 책임자 엄중 문책, 관련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또 바른정당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은 식품안전에 대한 책임이 이전 정부에 있다고 했는데, 이는 책임없고 안하무인의 단면”이라며 “사태를 키운 것은 행정당국”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장은 또 “‘에그포비아’라는 말이 나올 만큼 국민이 불안해하는 상황에서 엉터리 조사와 뒷북 대응을 해놓고 이제 와서 ‘문제없으니 먹어도 된다’는 정부는 안이하고 무능하다”며 “현 정부 들어 제대로 대응 못 한 것을 진솔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전 정부 책임론’을 내세워 맞대응하기보다 ‘철저한 개선대책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번 살충제 계란 사건 뒤에는 ‘농피아’가 있다”고 말하면서도 “근본원인으로 지적된 공장형 밀집 사육 정부 관리감독 체계 개선대책을 마련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류 식약처장이 업무파악이 제대로 안 된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