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구 온난화 온몸으로 보여주는 송장 개구리

지구 온난화 온몸으로 보여주는 송장 개구리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8-21 14:16
업데이트 2017-08-21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장 개구리가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알려주는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예일대, 미시건대 등 9개 대학과 미국지질조사국(USGS) 패투센트 야생연구센터, 캐나다 국립공원관리청 등 5개 환경관련 정부기관이 참여한 공동연구팀은 북미 27개 지역에서 746마리의 여러 종류 개구리를 장기간 관찰한 결과, 송장 개구리의 일종인 나무숲산개구리(wood frog)가 지구 온난화 정도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미지 확대
송장 개구리 일종인 나무숲산개구리. 개구리 개체 가운데 온도와 습도에 가장 민감하다.
송장 개구리 일종인 나무숲산개구리. 개구리 개체 가운데 온도와 습도에 가장 민감하다.
연구팀은 여러 종류의 개구리들을 관찰한 결과 대부분의 개구리들이 살아가는 데 기온이나 습도 중 하나의 요소에만 영향을 받지만 나무숲산개구리의 경우 기온과 습도라는 두 가지 조건이 모두 맞아야 생존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나무숲산개구리의 거주지역이 점점 북쪽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데서 단서를 찾았다.

데이빗 밀러 펜실베니아주립대 교수는 “지구 온난화는 기온을 높일 뿐만 아니라 강수량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두 가지 요소에 민감한 나무숲산개구리가 북쪽으로 이동했던 것”이라며 이 개구리를 통해 지구 온난화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결과는 기상 및 생태학 관련 국제학술지 ‘지구변화 생물학’에 20일(현지시간) 발표됐으며 오프라인 9월호에도 실릴 예정이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