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살충제 달걀과 내부자들/김헌주 사회부 기자

[오늘의 눈] 살충제 달걀과 내부자들/김헌주 사회부 기자

입력 2017-08-20 22:34
업데이트 2017-08-20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사하러 갈 테니 달걀 한 판 준비하세요.” 지난 16일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에 나선 정부 측 공무원이 한 산란계 농장 주인 A씨에게 이렇게 말했다. A씨는 “살충제가 안 묻은 달걀을 내놓고 싶었지만 거짓말하고 싶지 않았다”고 했다. 결국 이 농장은 비펜트린이 초과 검출된 농장으로 전국에 이름이 알려졌다. 사실상 ‘내부고발자’가 돼 버린 A씨는 이번 사태로 경영이 무척 힘들어졌다. 하지만 그는 “국민을 위해선 손해를 보더라도 알릴 건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오히려 잘됐다”며 멋쩍게 웃었다.
김헌주 사회부 기자
김헌주 사회부 기자
A씨의 발언을 토대로 전국 각지에 있는 농가로 취재 범위를 넓혔더니 곳곳에서 “달걀 검사를 하러 온다는 통보를 사전에 받았다”는 증언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정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하루 만에 거짓임이 탄로 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서울신문의 보도로 전수조사에 허점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인정했다. 김영록 장관도 “121곳에 대한 재조사에 나섰다”고 밝혔다. 재조사 결과 ‘적합’에서 ‘부적합’으로 결과가 뒤집힌 농가가 2곳 나왔다. 재조사의 범위를 보도에 언급된 일부 지역이 아니라 전국으로 확대했다면 더 많은 부실 조사 사례가 드러났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달걀 한 판 준비하세요”는 경찰이 성매매 단속에 나서기 전 업소 주인에게 “단속하러 나갑니다”라고 귀띔해 주는 것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단속 귀띔의 대가는 주로 금품과 향응이며, 해당 경찰은 비리 경찰로 수사 대상이 된다. 이번 달걀 파동에서 정부가 보여 준 부실 조사도 단순히 어물쩍 넘길 일이 아닐 수 있다는 의미다.

정부는 또 살충제 성분이 든 제품을 “닭에 직접 뿌려도 무해한 친환경 제품”이라고 소개하며 농가에 나눠 주기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가 범죄 도구를 농가 주인의 손에 직접 쥐어준 뒤 돌연 그를 범인으로 몰아세우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정부가 시키는 대로 한 농민들만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상황이 된 셈이다. 유통업체의 성급한 재판매도 도마에 올랐다. 한 유명 대형마트는 ‘적합’ 판정을 받은 달걀이라며 판매대에 올렸던 달걀을 다시 수거했다. 확인 결과 살충제가 검출된 농장의 달걀이었다. 농장뿐만 아니라 정부와 유통업체까지 달걀 대란의 ‘공범’인 것이다.

dream@seoul.co.kr
2017-08-2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