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잊을 만하면 끊이지 않는 먹거리 파동…‘믿고 먹기 힘들다’

잊을 만하면 끊이지 않는 먹거리 파동…‘믿고 먹기 힘들다’

입력 2017-08-19 09:08
업데이트 2017-08-19 0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쓰레기 만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햄버거병, ‘살충제 계란’ 파동까지…

국민 건강과 직결된 먹거리 관련 사건·사고는 잊을 만하면 터져나와 국민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살충제 계란’ 파동은 이달초 유럽 여러 국가에서 처음 시작돼 곧 아시아와 국내까지 번졌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국 모든 산란계 농장을 전수 조사한 결과 총 49곳에서 사용이 금지되거나 기준치 이상이 검출되면 안되는 ‘살충제 계란’이 나왔다고 19일 밝혔다.

전체 산란계 농장의 약 4%에 해당한다. 검출되면 안되는 피프로닐, 플루페녹수론, 에톡사졸, 피리다벤이 나온 곳도 있었고, 계란에 사용할 수 있는 비펜트린이 기준치를 넘은 곳도 있었다.

정부는 살충제 성분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산란계 농장의 계란 출하를 허용했다. 이 물량은 전체 공급물량의 약 95.7%로 안전하다고 설명했으나 국민의 불안은 여전하다.

이처럼 나라 전체를 들끓게 한 굵직한 식품 파동은 주기적으로 찾아왔다.

지난해 말과 올해초에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이어 구제역까지 잇따라 일어나 농가에서 한숨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AI는 역대 최악의 수준으로, 발생 두달 만에 전체 사육 가금류의 20% 가까이 되는 3천33여만 마리가 살처분됐다.

정부가 추산한 살처분 보상금 소요액만 2천300억원을 웃돌고, 농가 생계안정 자금 등 직접적인 비용을 비롯해 육류·육가공업, 음식업 등 연관 산업에 미치는 간접적인 기회손실 비용까지 모두 합치면 피해규모가 1조원에 육박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구제역으로는 1천400여마리의 소가 살처분돼 보상금이 8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AI와 구제역을 차단하려면 가축들의 사육 환경을 개선하고 방역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정비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그렇지만 단시간에 변화를 기대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다.

앞서 2015년에는 ‘가짜 백수오’ 사태가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었다.

한국소비자원은 당시 홈쇼핑 등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건강기능식품 백수오 관련 제품 상당수에 식품 원료로 인정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이엽우피소가 섞여 있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로 대량 환불 사태가 일어나 해당 제품을 제조·유통하거나 취급한 업체들이 큰 손해를 봤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엽우피소가 포함된 백수오 제품을 압류하는 등 조치를 시행하면서도 한국소비자원의 제품 점검 방법이 잘못됐고,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유해한지 등을 확인된 바 없다는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이나 당시 백수오를 판매한 대표기업인 내츄럴엔도텍은 지난 달 2년 만에 다시 백수오를 홈쇼핑에 출시해 매진사례를 기록했다.

잘못된 정보나 오해가 불러온 식품 파동도 간혹 발생했다.

2004년 ‘쓰레기 만두’ 파동이 그 대표적인 예다.

버려진 찌꺼기 단무지로 속을 채운 만두를 판매했다는 이유로 한 만두업체가 경찰에 적발되고, 단무지가 쓰레기 봉투에 담긴 장면 등이 언론에 보도되자 만두 전체를 불신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수많은 만두업체들이 경영악화를 이기지 못해 문을 닫았으며 한 업체의 사장은 무고함을 호소하며 목숨을 끊었다.

하지만 당시 단무지가 폐기 처분되는 장면이 보도된 것으로 드러났고, 식약청이 졸속 조사를 했다고 인정한 데 더해 대부분 만두업체들이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사실상 ‘마녀사냥’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는 적지만, 실제 피해자를 낳은 식품 사건사고는 종종 발생하고 있다.

지난 달에는 아이가 고기패티가 덜 익은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HUS)에 걸렸다며 피해자 가족이 맥도날드 한국지사를 식품안전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추가 고소가 이어지면서 유사사례 피해 아동은 총 5명으로 늘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되는 햄버거 38종을 조사한 결과 용혈성요독증후군을 유발하는 장출혈성 대장균은 검출되지 않았으나 맥도날드의 불고기버거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기준치(100/g 이하)의 3배 이상(340/g) 초과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달 초에는 한 초등학생이 이동식 매장에서 입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이른바 ‘용가리 과자’를 사먹은 후 위에 5㎝ 크기의 구멍이 뚫려 응급 수술을 받았다.

식약처는 뒤늦게 액체질소가 최종 생산 식품에 남아있지 않도록 하는 사용기준을 마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