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EO들 사퇴 이어지자, 트럼프 “경제자문단 해체”

CEO들 사퇴 이어지자, 트럼프 “경제자문단 해체”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8-18 02:12
업데이트 2017-08-18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종 갈등 발언에 측근도 등 돌려…대통령 직속 ‘AMC·SPF’ 해산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미국 주요 기업 전문경영인(CEO)들로 구성된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 2개 모두를 돌연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버니지아주 샬러츠빌 유혈사태와 관련, CEO들이 자신의 백인우월주의 두둔 발언에 잇따라 등을 돌리자 취한 행동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제조업자문위원단(AMC)과 전략정책포럼(SPF)의 기업인들에게 부담을 주느니 둘 다 중단하겠다. 모두 고맙다!”는 트위터를 올렸다. CEO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뜻으로 자문단에서 줄줄이 탈퇴 선언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을 만류할 바에는 차라리 자문단을 해산하는 게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샬러츠빌 사태 이후 다국적 제약회사 머크의 케네스 프레이저 회장을 시작으로 반도체 제조업체 인텔의 브라이언 크러재니치 CEO, 스포츠 브랜드 언더아머의 케빈 플랭크 CEO, 전미제조업연맹(AAM)의 스콧 폴 회장, 미국노동총연맹산업별조합회의(AFL-CIO)의 리처드 트럼카 회장 등이 연쇄적으로 제조업자문단에서 탈퇴했다. 이날 캠벨 수프의 데니스 모르슨 CEO, 3M의 잉게흐 툴린 CEO도 탈퇴 대열에 동참했다.

처음 트럼프 대통령은 사임하는 CEO들에게 ‘나갈 테면 나가라’는 식으로 대응했다. 지난 14일 AMC 자문위원 중 유일한 흑인이었던 프레이저 머크 회장이 가장 먼저 자리에서 물러나자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사기꾼 같은 약값이나 내려라”라며 비난을 퍼부었다. 당일 플랭크 언더아머 회장과 크러재니치 인텔 회장도 사퇴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그 자리를 채울 사람은 많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최측근 재계 인사들마저도 등을 돌리자 트럼프 대통령은 자문위원회 해체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SPF 소속으로 지난해 재무장관 후보로까지 거론됐던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은 이날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샬러츠빌 사태의) 가해자들이 보여 준 죄악은 비난받아야 한다. 다양성과 인류애로부터 강인함이 나오는 이 나라 어디에도 그들을 위한 자리는 없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대응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 인종주의, 불관용, 폭력은 언제나 옳지 않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 블랙스톤 창업자로 SPF를 이끌었던 스티븐 슈워츠먼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포럼이 해산되고 있다고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지 포천은 “그동안 기꺼이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일을 해왔던 다이먼이 결별을 선언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8-18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